↑ 남궁민 1위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9월 11일부터 2021년 10월 11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9597만 5044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하였다. 지난 2021년 9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9964만 608개와 비교하면 3.68% 줄어들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1년 10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남궁민, 김선호, 신민아, 조정석, 전미도, 김대명, 이하늬, 안효섭, 류준열, 이상이, 김유정, 공명, 김고은, 이세희, 김민재, 전도연, 김지은, 정경호, 박규영, 유연석, 박하선, 안보현, 조여정, 진서연, 전혜빈, 이상윤, 최정윤, 홍은희, 소이현, 차태현 순이었다.
1위, 남궁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8,029 미디어지수 1,072,584 소통지수 2,490,207 커뮤니티지수 2,067,5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18,38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73,942와 비교하면 252.87% 상승했다.
2위, 김선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8,542 미디어지수 1,952,210 소통지수 1,421,710 커뮤니티지수 1,639,1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1,57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551,730과 비교하면 29.72% 상승했다.
3위, 신민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2,701 미디어지수 1,258,172 소통지수 1,441,808 커뮤니티지수 1,532,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35,64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80,690과 비교하면 38.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검은 태양’에서 강렬한 아우라를 보여주고 있는 남궁민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남궁민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강렬하다, 공개하다, 열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벌크업, 검은태양, 근육’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
또한 “드라마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 2021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9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9964만 608개와 비교하면 3.6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8.40% 상승, 브랜드 이슈 9.37% 하락, 브랜드 소통 13.11% 하락, 브랜드 확산 8.68%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