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미스터트롯` 전국투어 포스터. 사진l쇼플레이 |
코로나19 장기화로 멈춰버린 대중음악공연계, 무대라는 일터를 잃은 업계 종사자들은 택배 및 영업을 뛰며 근근이 가계를 이어가고 있다. 매출 90% 급감 등 큰 피해를 입은 이들이 정부에 방역원칙 수립 등 대책 마련을 다시 한번 요구하며 연말 현장 공연 개최를 기대했다.
대중음악공연 주최·주관·제작 업체들로 구성된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이하 음공협, 회장 이종현)가 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이후 1년 반 넘게 사실상 중단된 대중음악공연 업계의 피해 사례 경과 보고를 하고 향후 정부에 대한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음공협에 따르면 대중음악 공연산업은 코로나19 이후 지난 1년 반 이상 일부 소규모 공연을 제외한 중, 대형 공연이 거의 이뤄지지 못하며 매출 90% 감소와 행정명령에 따른 강제적 공연 취소 및 연기로 인한 막대한 손실을 입어왔다. 줄도산과 폐업으로 인해 대중음악 공연산업 전반이 붕괴 위기에 놓였다.
공연 연출 기획업체인 플랙스앤코 신원규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지난 1년 반의 시간을 돌아보며 "희망고문의 연속이었다"고 했다.
신 대표는 "우리 회사는 연출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작년 프로젝트 돌아간 것이 '미스터트롯' 80회 계약이었고 올해는 '미스트롯' 40회, '싱어게인' 40회 계약이 돼 있었다. 원래 플랜에는 작년 4월부터 시작해서 이맘때 쯤 끝나는 계획이었는데 계속 2주씩, 3주씩 밀리면서 프로젝트들이 겹치기 시작했고, 겹치는 상황에 인원에 한계가 있으니까 외주를 주게 되는 희망고문의 일색이었다. 그러다 결과적으로 공연도 이번 정부 발표로 다 취소된 상태"라고 했다.
생업이 완전히 중단되는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음에도 코로나19 지원을 위한 분류상 집합제한업종 아닌 경영위기업종으로 분류된 탓에 실질적인 피해 보전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도 토로했다.
신 대표는 "얼마 전 소상공인 피해 보상이 진행됐는데, 우리 업종은 사실상 제한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제한업종 아닌 경영위기업종으로 분류됐고, 그나마 매출이 잡혀 지원 대상자로 해당되도 100만~200만원 정도의 지원 그 외에 보상대책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음공협 고기호 부회장은 "이번 기자회견을 앞두고 제보를 받았다. 정말 많은 분들이 업종을 바꿔서 택배일을 하거나 다른 영업일을 하고 계시더라. 인터뷰를 부탁드렸는데 더 가슴이 아픈 게, 가족은 모른다는 거다. 가족한테 얘기도 못하고 택배 한다는 제보가 너무 많아서 가슴이 아팠다"고 안타까운 상황을 전했다.
지난 7월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따라 대중음악공연 기준이 종전에 비해 완화됐음에도 실제로 공연이 계속 무산된 이유에 대해 신 대표는 "지자체에 마땅한 규제 매뉴얼이 없고, 지자체가 (확진자 발생 가능성에 있어) 부담을 느끼는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그동안 협회는 문체부를 통해 좀 더 명확한 매뉴얼 제안을 드렸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표면적인 수칙 서너가지로 공연 진행되는 게 전부였고, 그에 대한 최종 판단을 지자체로 넘겼다. 일반 수칙 정도 가이드로 공연을 진행하려 하니 이후 발생할 피해에 대한 책임도 지자체가 져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 보니 지자체에서는 코로나가 발생되는 것 자체가 큰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고 겁 먹고 있어 방어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다. 콘서트 특성상 팬덤들이 그룹지어 이동하거나 지역 이동한다는 것 때문인데, 그 부분에서 우려를 많이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현 음공협 회장은 "작년 봄부터 관계부처에 들어갔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자 민간이 알아서 하시라 하더라. 자구책으로 스스로 만들어 했으나 모든 관계부처에 전달되지 않았고, 계속 공연, 페스티벌을 준비하고 준비하다 취소되는 일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지속적으로 매뉴얼 요청을 하다가 작년 여름 '미스터트롯' 대형 공연이 생기면서 다른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방역을 했다. 수억 원을 들여 방역을 했고 수백 명의 스태프를 두고 마스크 벗지 못하게 감시했다. 엄청난 시간과 인력을 투입해 스스로 자구책을 만들었으나 사람이 많이 모이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이유 하나로 도마 위에 올라 공연 못 하게 된 게 많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음공협은 정부 유관부서 관계자와의 논의 테이블을 촉구하고 ▲대중음악 공연이 문화 다중이용시설 및 타 장르 공연과 차별 받지 않을 것 ▲향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바뀌지 않을 코로나19방역 지침 제정 ▲지침에 따른 공연이 관계부처의 행정명령에 의해 취소된 경우 피해보상 ▲최소한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공연이 가능한 기준 마련 ▲백신 접종자의 대중음악공연 관람을 위한 최대한 빠른 기준 마련 ▲무너진 대중음악 공연산업에 대한 명확한 해결 방안 제시 등 총 여섯 가지 요구사항을 내놨다.
특히 음공협은 "일부 관계 부처와 미디어가 자극적인 연인원 관객 숫자만을 떼어내어 대중들을 호도하고 코로나19 확산의 주범처럼 묘사한 대중음악 공연산업은, 셀 수 없이 많은 인파와 확진자 속에서도 단 한 번도 멈춘 적 없는 문화 다중이용시설과 쉼 없이 공연을 진행해온 여타 공연 장르와 달리 1년 5개월 동안 정상적인 공연 자체를 할 수 없도록 차별 규정이 있었고, 지금껏 정부 지침에 반하여 공연 진행을 한 바 없음에도 결과적으로는 유해한 집합 금지 대상이 되어 사회적 지탄과 금전적 피해를 감내할 수밖에
그러면서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이후 지금까지 여타 다중시설 업종 아니 공연물로 범주를 좁혀봐도 대중음악 공연은 유일하게 단 한 건의 확진자 전파 사례도 발생한 바 없었다"고 밝히며 타 장르 공연과 차별 없이 공연할 수 있게 해 줄 것을 촉구했다.
[박세연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