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방탄소년단 1위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7월 결과 사진=빅히트 뮤직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765만 274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5959만 9283개와 비교해보면 3.27% 하락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
2021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2PM, 엑소, NCT, SF9, 스트레이키즈, 몬스타엑스, 샤이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아스트로, 더보이즈, 비투비, 슈퍼주니어, 하이라이트, 인피니트, 뉴이스트, 빅스, 에이티즈, 위너, 온앤오프, 엔하이픈, 트레저, 갓세븐, 동방신기, 블락비, 펜타곤, 골든차일드, 2AM, FT아일랜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5,304 미디어지수 4,116,562 소통지수 4,553,462 커뮤니티지수 4,249,8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95,14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7,718과 비교하면 1.2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5959만 9283개와 비교해보면 3.27%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2% 하락, 브랜드이슈 19.14% 상승, 브랜드소통 21.71% 하락, 브랜드 확산 0.9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기록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버터, 핫100’이 높게 분석되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