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6월 3일부터 2021년 7월 3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8,158,20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지난 6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26,117,271개와 비교하면 7.81%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7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김종국, 이광수, 강호동, 박명수, 안정환, 김희철, 김국진, 송지효, 이상민, 김구라, 이영자, 하하, 김종민, 신동엽, 이경규, 이수근, 윤종신, 서장훈, 유희열, 정준하, 지석진, 박미선, 김성주, 전현무, 김용만, 차태현, 김준호, 김숙, 정형돈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572,392 미디어지수 549,928 소통지수 429,314 커뮤니티지수 478,1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9,824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92,066과 비교하면 11.44% 하락했다.
2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795 미디어지수 307,657 소통지수 555,434 커뮤니티지수 634,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5,16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98,371과 비교하면 57.07% 상승했다.
3위, 이광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50,646 미디어지수 362,172 소통지수 212,855 커뮤니티지수 193,9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9,5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40,604과 비교하면 64.68% 상승했다.
4위, 강호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053 미디어지수 236,514 소통지수 326,972 커뮤니티지수 356,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5,55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69,459와 비교하면 30.60% 상승했다.
5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74,580 미디어지수 143,258 소통지수 347,358 커뮤니티지수 478,9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4,19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77,464과 비교하면 19.0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26,117,271개와 비교하면 7.8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63% 하락, 브랜드 이슈 3.10% 하락, 브랜드 소통 23.56% 상승, 브랜드 확산 13.5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1년 7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공개하다, 재회하다, 광고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런닝맨, 이광수, MSG워너비'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5.7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0명인 유재석, 김종국, 이광수, 강호동, 박명수, 안정환, 김희철, 김국진, 송지효, 이상민, 김구라, 이영자, 하하, 김종민,
[신영은 스타투데이 기자]
사진ㅣ스타투데이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