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제니의 솔로곡 '솔로(SOLO)'는 전날(6월 30일) 스포티파이에서 스트리밍 3억회를 돌파했다.
우리나라 솔로 아티스트의 곡이 스포티파이에서 3억 스트리밍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니의 '솔로'는 작년 10월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뛰어넘으며 한국 솔로 가수 최대 스트리밍 곡으로 등극한 바 있다.
제니는 블랙핑크의 솔로 프로젝트 첫 주자로 지난 2018년 11월 '솔로'를 발표했다. '솔로'는 도입부의 아름다운 코드와 간결한 멜로디 라인, 이별 후에도 슬픔에 얽매이지 않는 당당한 면모를 직설적이고 솔직한 가사로 풀어내 호평 받았다.
블랙핑크 멤버이자 솔로 아티스트로서 제니의 글로벌 영향력은 막강했다. '솔로'는 발매 당시 국내 주요 음원 사이트 실시간·일간·주간 차트 1위를 석권했다. 또 해외에서도 40개 지역 아이튠즈 1위, 한국 여자 솔로 최초의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송차트 1위, 미국 아이튠즈 톱10을 달성했다.
블랙핑크의 스포티파이 내 존재감은 더욱 강렬하다. 블랙핑크는 스포티파이에서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4억)를 시작으로,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4억), '아이스크림(Ice Cream)'(3억), '뚜두뚜두'(3억), 제니 '솔로'(3억), '마지막처럼'(2.9억) '붐바야'(2억), '불장난'(2억), '러브 식 걸즈(Lovesick Girls)'(2억), '휘파람'(1.9억), '포에버 영(Forever Young)'(1억), '돈트 노 왓 투 두(Don't Know What To Do)'(1억), '프리티 새비지(Pretty Savage)'(1억), '스테이(STAY)'(1억), '뱃 유 워너(Bet You Wanna)'(1억), 로제 '온 더 그라운드(On The Ground)'(1억)까지 총 16개 억대 스트리밍 음원을 보유중이다.
블랙핑크의 유튜브 구독자 수는 현재 6260만 명, 스포티파이 팔로워 수는 2270만 명. 두 곳 모두 블랙핑크가 전 세계 톱이다. 스포티파이와 유튜브가 글로벌 음악 시장 판도 변화
한편 블랙핑크는 오는 8월 데뷔 5주년을 맞아 총 5개의 이벤트로 구성된 '4+1 PROJECT'의 시작을 알렸다.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서 글로벌 개봉하는 '블랙핑크 더 무비(BLACKPINK THE MOVIE)' 외 어떠한 프로젝트가 준비됐을지 팬들의 기대가 크다.
[이다겸 스타투데이 기자]
사진lYG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