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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배우 강부자부터 김고은까지, 그의 주변인들과 함께 도전을 멈추지 않은 배우 윤여정의 연기 인생을 되짚어봤습니다.
어제(29일) 방송된 KBS1 ‘다큐인사이트’에서는 ‘다큐멘터리 윤여정’이 공개됐습니다. ‘다큐멘터리 윤여정’은 지난해 방송한 ‘다큐멘터리 개그우먼’ 제작진의 후속작으로, 인터뷰와 아카이브 영상만으로 TV 속 여성의 모습과 시대 변화를 담는 시리즈 다큐멘터리입니다.
‘다큐멘터리 윤여정’에서는 영화 ‘미나리’로 지난 26일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배우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윤여정의 연기 인생 발자취를 돌아봤습니다.
강부자는 “(윤여정이) 언니 인터뷰가 너무 많아서 정신이 없다고 하더라”며 “내가 정신 없어야지, 네가 보통 아이냐. 온통 네 이야기로 휩싸였다고 했더니 식혜의 밥풀이라고 하더라. 식혜에 둥둥 뜬 밥풀이라고, 그 인기가 하루 아침에 없어지는 거라고 하더라”고 지금의 뜨거운 인기에 대한 윤여정의 생각을 전했습니다.
김고은은 “선배님은 상을 결과를 예상하고 ‘미나리’를 선택한 게 아닐 거다. ‘해보지’라는 마음으로 선택했을 거다. 그렇게 선택한 영화를 봤을 때 저도 영감을 받는다. 두려움 없이 직진하는 선생님의 모습이”이라고 말했습니다.
‘미나리’로 윤여정과 호흡을 맞췄고, 오스카 시상식에 함께 참석한 한예리는 윤여정에 대해 “이미 놀라운 배우였고 훌륭한 배우였고 이제 알아서 그들이 안타까운 것”이라고 너스레를 떨었습니다.
한예리는 “전형적인 할머니가 아닌 순자라는 사람을 연기하고 있다는 게 더 두드러지게 보였다. 선생님은 늘 그렇게 연기했다. 보통의 할머니, 누구나 연기할 수 있는 할머니가 아닌, 누구나 연기할 수 있는 여성이 아닌 본인만의 유니크한 걸 보여주신 것 같다. 그런 부분을 외신 기자들, 해외 관객들이 높이 평가해준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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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1966년 TBC 공채탤런트 3기로 데뷔한 윤여정이 출연한 영화는 36편, 드라마는 총 100여 편에 달합니다. 제작진은 반세기 넘게 쌓인 5600여 회, 4000여 시간의 아카이브를 털어 윤여정이 걸어온 길을 복기했습니다.
강부자는 “TBC 들어왔을 때부터 알았다. 어렸을 때부터 남달랐다. 퐁퐁 튀는 깜짝 놀라는 개그와 유머가 남달랐다”며 윤여정을 회상했습니다. 이순재는 “명쾌하고 밝았다. 말 시키면 말대답도 잘하고 상당히 밝게 봤다. 심부름도 많이 시켜먹었다”며 웃음을 터트렸습니다.
이어 이순재는 “1960년 그 당시에 주인공은 미녀 중심이었다. 조연에 가까운 단역, 단역에 가까운 조연을 많이 했다”며 “그때 과감하게 MBC로 건너가서 장희빈 역으로 배우 윤여정의 인생이 분출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시 ‘장희빈’에서 숙종을 연기한 박근형은 “너무 잘했다. 여자가 주인공인 사극인데, 사악함 사랑 애절함 다 들어 있어서 인기가 하늘을 찔렀다”며 “상당히 연기가 개혁적이었다. 대사법이 조금 특이했다. 영화 ‘화녀’ 이후로 바뀐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윤여정은 결혼 후 미국으로 건너갔습니다. 이혼 후 1985년 다시 대중 앞에 섰습니다. 박근형은 “안타깝고 너무 속이 상했다. 윤여정이 한국에 다시 돌아왔는데 탁한 음성이며, 생활에 찌든 모습으로 재등장했을 때 속상했다”고 털어놨습니다. 이순재는 “젊은 시절 큰 작품을 하다가 미국에 갔는데, 한국에 돌아와서 닥치는 대로 열심히 했다”고 말했습니다. 강부자는 “(윤여정이) 언니 난 소년 가장이라고, 벌어야 한다고 하더라”고 털어놨습니다.
윤여정은 이혼 후 두 아들을 위해 역할을 가리지 않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최화정은 “그때만 해도 이혼한 게 큰 사회적 이슈였다. 지금은 이혼해도 나 잘 살 수 있다는 시대적 배경이랑 다르다. 아무도 캐스팅하지 않았다. 아이들과 먹고 살아야 하는데, 작은 역할부터 시작했고, 알게 모르게 설움도 받았다고 하더라”고 이야기했습니다.
노희경 작가는 “윤여정 선생님이 ‘환갑이 되면 애들 다 키워놓고 들어갈 돈이 없을 때 그러면 돈 생각 안 하고 내가 하고 싶은 역할 이해되는 역할 공감되는 역할 해도 되지 않아? 나 그렇게 살 거야’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김고은은 “한국은 나이가 중요하다. 나이 때문에 도전하고 싶은데 주저하게 되기도 하고 나이가 주는 압박이 있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선생님은 그게 무슨 상관이냐고 하면서 헤쳐나가시는 것 같다. 그 자체가 주는 영감이 큰 것 같다. 제가 더 꿈을 꿀 수 있게 해주는 것 같다. 시야를 넓혀주
계속해서 “전 연기 너무 어렵다고 질문한 적 있는데, (선생님도) 하면 할수록 어렵고, 해가 지나면 어렵다고 똑같다고 하셨다”며 “선생님이 걸어올 길을 보면 너무 멋있다. 옆에 있으면 저도 그 힘 있는 기운을 받게 되고 나도 잘 가고 있는 게 맞구나. 확인과 안심과 위로를 받았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