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을 배출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세계 3대 음반사인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 손잡고 미국 기반 오디션을 통해 K팝 보이그룹을 데뷔시킵니다.
빅히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 경영진들은 오늘(18일) 오전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양사 간 전략적 협업 계획을 공동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윤석준 빅히트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는 "유니버설뮤직그룹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할 보이그룹을 데뷔시킬 계획"이라며 "선발방식은 글로벌 오디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양사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조인트벤처를 설립합니다. 빅히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 주력 레이블인 게펜 레코드(Geffen Records)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본사를 둔 합작 레이블을 설립해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미국 내 미디어 파트너사와 함께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해 멤버를 선발하며, 내년 방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빅히트는 아티스트 발굴과 트레이닝, 팬 콘텐츠 제작, 팬 플랫폼인 위버스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담당하며 미국 현지법인을 통해 데뷔 프로젝트에 협업합니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음악제작과 글로벌 유통, 미국 내 미디어 파트너사와의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 등을 맡습니다.
미국 시장에 국한하지 않고 글로벌 무대를 상대로 할 새 보이그룹은 K팝 시스템에 따라 활동하게 됩니다.
K팝 업계는 그동안 해외 현지 기반 그룹 제작을 다양하게 시도해왔으나 중국, 일본 등 주로 아시아권에 집중됐습니다. K팝 시스템이 적용된 그룹을 미국 기반 오디션을 통해 제작하는 것은 새로운 시도입니다.
윤 CEO는 "전례 없는 그룹의 탄생 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이 프로젝트는 빅히트가 지난 16년간 정립해온 성공 방정식을 글로벌 시장, 특히 세계 음악시장의 중심인 미국에 적용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K팝은 음악, 퍼포먼스, 패션, 뮤직비디오, 팬과의 소통이 결합된 풀 프로덕션"이라며 "유니버설뮤직그룹에서도 빅히트로서도 새로운 도전이다. 그 결과는 두 기업 간의 협력, 산업의 결합을 넘어 문화의 결합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니버설뮤직그룹 소속 아티스트들이 빅히트의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Weverse)에 합류한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현재까지 그레이시 에이브럼스, 뉴 호프 클럽, 알렉산더 23 등이 위버스에 커뮤니티를 열었고 향후 영블러드 등 더 많은 아티스트가 위버스에 합류하게 됩니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빅히트가 미국의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 기업 키스위와 함께 만든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VenewLive)에도 투자했습니다.
루시안 그레인지 유니버설뮤직그룹 회장 겸 CEO는 "가상 콘서트가 '뉴노멀'로 자리잡은 시대인 만큼 최고 기술력과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베뉴라이브를 통해 유니버설 아티스트의 멋진 퍼포먼스를 선보일 날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세계 3대 음반사 중 하나로 산하에 게펜 레코드를 비롯해 다양한 레이블을 두고 있습니다. 게펜은 엘튼 존, 건즈 앤 로지스, 너바나, 아비치, 그리고 최근 빌보드 1위를 휩쓴 신인 올리비아 로드리고 등을 배출했습니다.
인터스코프 게펜 A&M 레코드 존 재닉 회장 겸 CEO는 "동서양을 대표하는 두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협업이 정말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빅히트 방시혁 이사회 의장 겸 대표이사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