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이 K팝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2022년 양사가 합작해 새 보이그룹을 론칭한다.
18일 오전 8시 디지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를 통해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의 공동 발표가 진행됐다.
이날 유니버설뮤직그룹 CEO 루시안 그레인저는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플래그십 레이블 게펜 레코드와 빅히트가 조인트 벤처를 설립해 글로벌 아티스트프로젝트를 선보일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빅히트 윤석준 CEO는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할 보이그룹을 데뷔시킬 계획”이라며 “선발 방식은 글로벌 오디션이다. 미국 내 파트너사와 제작에 나서며 2022년 방송이 목표다. 선발된 이들은 K팝 시스템에 따라 활동한다. 양사의 역량이 합쳐진 전례 없는 그룹이 탄생하게 될 것이다. 이는 산업을 넘어 문화의 결합이 될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빅히트와 게펜 레코드의 합작 레이블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본사를 두며, 빅히트는 미국 현지법인인 빅히트 아메리카를 통해 유니버설뮤직그룹, 게펜 레코드와 새 K팝 보이그룹 데뷔 프로젝트에 긴밀히 협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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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준 CEO는 “위버스는 200여개 국가에서 모인 아티스트들이 팬들과 소통하고 있는 팬 플랫폼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 모든 것은 음악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팬의 존재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빅히트는 팬들이 어떻게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관련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지 그 방식을 늘 고민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당대 최고의 기술들을 활용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위버스가 베뉴라이브가 지향하는 바는 같다고 생각한다. 소통과 콘텐츠 딜리버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유니버설뮤직그룹과 함께 이 시대가 요구하는 플랫폼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 참여를 희망하는 아티스트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글로벌 스탠다드 플랫폼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유니버설뮤직그룹 CEO 루시안 그레인저는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와 디지털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를 통해 새로운 라이브 스트리밍 경험을 아티스트에게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이미 위버스에 입점한 그레이시 에이브럼스와 뉴 호프 클럽이 팬덤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것을 봐 왔다. 알렉산더 23과 영블러드 역시 이 플랫폼에 입점할 것이며 향후 더 많은 아티스트들이 함께하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빅히트 방시혁 이사회 의장 겸 대표이사는 “빅히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이 모두 음악 산업의 혁신을 추구한다는 점, 팬들에게 진정성 있는 음악과 절대 타협하지 않는 퀄리티의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점에서 가치와 비전을 공유한다”라며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해 온 두 회사가 글로벌 음악사에 새 시대를 열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2005년 설립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팬덤을 가지고 있는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지코,
유니버설뮤직그룹은 세계 3대 음반사 중 하나로 산하에 인터스코프 레코즈, 캐피톨 뮤직, 리퍼블릭 레코즈 등 레이블을 두고 있다. 레이디 가가, 빌리 아일리시, 마룬 5, 테일러 스위프트 등 유명 팝스타들이 대거 소속됐다.
trdk0114@mk.co.kr
사진|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유니버설뮤직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