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신년특집 ‘세기의 대결! AI vs 인간’(이하 AI vs 인간) 1회에서 모창AI와 인간과의 대결이 펼쳐질 가운데, 모창AI의 위력을 보여줄 영상이 선공개 됐다.
지난 24일 공개된 영상에서는 故프레디머큐리AI가 한국가요 ‘오르막길(정인)’을 불러 충격을 안겼다. 이는 특정 가수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그 가수의 목소리로 어떤 노래든 부를 수 있는 모창 인공지능을 소개하기 위해 공개한 것.
MC 전현무가 “기존의 데이터를 모아서 한 게 아닐까”라는 의문을 제기하자, 모창AI 기술자는 “故프레디머큐리는 한국어로 노래를 부른 적이 없다. 데이터를 짜깁기하지 않고도 기술 구현이 가능하다”라고 밝혀 모창 인공지능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한다.
또 26일 공개된 새로운 영상에서는 본 대결인 옥주현과 옥주현AI의 무대가 펼쳐져 눈길을 끌었다. 목소리와 가창력을 따라 하기 힘든 가수 중 한명인 옥주현이 생애 첫 모창 대결을 인공지능과 하게 된 것. 특히 그녀가 단 한 번도 부른 적 없는 노래 ‘야생화(박효신)’를 대결곡으로 무대를 선보여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들의 무대를 보고 충격 받은 김이나와 광희의 모습에
한편 다양한 종목에서 인공지능(AI)과 인간 최고수가 대결을 벌이는 국내 최초 AI 버라이어티 SBS 신년특집 ‘AI VS 인간’은 5부작으로 방송되며, 오는 29일 오후 10시에 첫 방송된다.
trdk0114@mk.co.kr
사진l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