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돌그룹 브랜드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NCT 순으로 집계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1월 26일부터 2020년 11월 26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3,994,75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30,417,384개와 비교하면 10.4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1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NCT, 세븐틴,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트와이스, 오마이걸, 마마무, 엑소, 에스파, 여자친구, 몬스타엑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레드벨벳, ITZY, 슈퍼주니어, 더보이즈, 갓세븐, 위클리, 에버글로우, 프로미스나인, 트레저, 러블리즈, 뉴이스트, 아스트로, 스텔라, 에이프릴, 소녀시대, 샤이니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5,872 미디어지수 4,049,610 소통지수 5,512,729 커뮤니티지수 5,413,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72,09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858,121과 비교하면 12.54%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888 미디어지수 2,774,708 소통지수 2,543,740 커뮤니티지수 2,568,5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01,87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84,282와 비교하면 53.20% 상승했다.
3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샤오쥔, 양양, 헨드리, 쇼타로, 성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0,160 미디어지수 1,915,564 소통지수 3,106,714 커뮤니티지수 2,363,4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85,8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165,057과 비교하면 29.53% 상승했다.
4위, 세븐틴 ( 버논, 준, 민규, 우지, 호시, 에스쿱스, 원우, 도겸, 조슈아, 승관, 디에잇, 정한,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0,152 미디어지수 1,991,861 소통지수 2,778,003 커뮤니티지수 2,293,3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53,33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470,186과 비교하면 75.68% 상승했다.
5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수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160 미디어지수 1,396,822 소통지수 2,157,788 커뮤니티지수 2,802,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1,5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0년 11월 26일부터 2020년 12월 26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kiki2022@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