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케이팝 레이더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케이팝 아티스 데이터를 총집합 한 ‘케이팝 레이더 2020 연말 결산’을 16일 발표했다. 최다 뱃지 획득 부문 주인공은 역시 방탄소년단이었다.
‘케이팝 레이더’는 SNS 시대에 맞게 케이팝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로, 매일 아티스트의 SNS 팔로워 현황을 수집하고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추이를 집계하고 있다.
지난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약 11개월간 모인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최다 뱃지 획득 부문’은 지난 해에 이어 방탄소년단이 다시 한 번 1위의 명예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올 한 해 동안 10억뷰 뱃지 2개, 8억뷰 뱃지 1개, 7억뷰 뱃지 2개 등 총 15개의 뱃지를 획득했다. 올 해 ‘DNA’와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뮤직비디오가 10억 뷰를 돌파해 케이팝 보이그룹 최초 10억 뷰 타이틀을 획득하기도 했다.
또한 멤버 슈가의 ‘Agust D’와 ‘대취타’, 제이홉의 ‘치킨 누들 수프’를 합치면 총 18개로, 획득한 뱃지의 수 또한 지난 해보다 증가했다. 규모나 수량 모두 작년 대비 성장한 것. 지난 해에 이어 방탄소년단이 여전히 최고의 전성기를 이어가고 있음을 증명하는 대목이다.
여기에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마마무, NCT 127, 스트레이 키즈 등 15개 팀은 올해 처음 1억뷰를 달성해 ‘최초 뱃지 획득 부문’ 공동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최초 뱃지 획득 부문’의 공동 수상자 역시 전년 대비 5팀 증가했다. 케이팝의 인기가 특정 아티스트에게 집중된 것이 아닌 케이팝 전반에 걸쳐 여러 아티스트에게 동시다발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
지난 1년 간 트위터 팔로워 부문에서 가장 눈부시게 성장한 두 팀은 스트레이 키즈와 있지로 분석됐다. 스트레이 키즈는 지난 1년간 트위터 팔로워가 기존 대비 2.3배 이상 증가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있지 역시 작년 93만 명이었던 팔로워 수가 최근 231만 명까지 급증해 2020년에 눈부신 성장을 기록했다.
케이팝 레
psyon@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