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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우 고아성이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을 통해 실제 성격도 더 밝아졌다고 밝혔다. 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
영화 ’괴물’, ’설국열차’, ’오피스’, ’항거:유관순 이야기’, 드라마 ’풍문으로 들었소’, ’자체발광 오피스’, ’라이프 온 마스’ 등. 배우 고아성(28)이 인생의 절반을 넘게 배우로 살아오며 쌓아온 묵직한 필모그래피다. 아역 배우로 카메라 앞에 처음 섰지만 성인 배역으로 도약하는 과정에도 이렇다 할 부침 없이 작품 활동을 이어온 그는 어느새 자신만의 결이 살아있는, 남다른 깊이를 지닌 차세대 ’국가대표’ 여배우로 성장했다.
’항거’, ’풍문으로 들었소’, ’라이프 온 마스’ 등 최근 몇 년 사이 진중한 톤의 작품으로 주로 대중을 만나 온 고아성이지만 올 가을 다소 힘을 빼고 편안한 분위기로 스크린 나들이했다.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감독 이종필)을 통해서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1995년 입사 8년차, 업무능력은 베테랑이지만 늘 말단이라 회사 영어토익반을 다니며 승진을 꿈꾸는 세 친구가 힘을 합쳐 회사가 저지른 비리를 파헤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생산관리2부 자영(고아성 분)과 마케팅부 유나(이솜 분), 회계부 보람(박혜수 분)이 우연히 회사의 폐수 방류 현장을 목격하게 되고, 회사라는 거대한 장벽에 용감하게 맞선다.
1995년이 시대적 배경인, 20세기판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을 이수(?)한 고아성은 배우로서도, 인간적으로도 한 뼘 더 성장한 모습이다.
전작 ’항거’에서 유관순 역을 맡아 3.1운동의 중심에 섰던 고아성이 스크린 복귀작으로 ’심진그룹 영어토익반’을 택한 데는 이유가 있었다.
"’항거’ 촬영을 마치고 다음 캐릭터로는 명랑한 연기를 만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던 중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이 찾아왔죠. 제목부터 독특해 끌렸는데, 시나리오가 재미있고 귀여웠고, 또래 배우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나리오라 좋았어요. 세 친구가 에너지를 모아 씩씩하게 일을 이뤄가는 내용이 와닿았죠."
회사의 비리를 파헤치는 과정마저도 밝은 톤으로 진행된, 전반적으로 무게감을 뺀 작품인 것은 맞지만 영화가 주고자 하는 메시지는 다소 묵직하다. 고아성은 "오히려 그런 지점에서 더 끌린 것 같다"며 "반전까지는 아니어도, 사건의 이면에 사회 고발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다"고 했다.
"밝고, 명랑한 매력이 전부가 아니었어요. 그 안에 진중한 메시지도 있고, 뭉클한 지점들도 많았죠. 20대 후반 여성들이 가진 성장 스토리가 담겨있어서 알찬 영화다 했던 게 기억에 남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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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아성은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을 통해 연대의 의미와 힘을 느꼈다고 밝혔다. 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
"시나리오에서 느낀 자영의 첫인상은 되게 매력적이었어요. 선하고 정의로운데 뻔하지만은 않고, 같이 옆에 있고 싶은? 그런 사람들이 떠올랐죠. 제가 느꼈던 주변의 선한 사람들의 매력을 많이 모아서 복합적으로 자영으로 만든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극중 유쾌하고 씩씩한 자영과 달리 실제 성격은 내성적이라는 고아성. 하지만 자영을 만난 이후엔 "많이 바뀌었다"며 배시시 웃는다. "사실 자영과 비슷한 점은 많이 없어요. 원래는 내성적인 편인데, 자영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고 하면서는 저를 바꾸려고 노력했어요. 의도적으로 에너지를 끌어올려서 사람들에게 다가가기도 하고, 좀 더 외향적으로 바꾸려고 노력을 많이 했죠."
그런 자영을 만났기 때문일까. 고아성은 영화가 지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에 앞서, 자영이라는 인물 자체가 지닌 매력을 관객에게 잘 보여주고 싶었다는 ’배우’로서 기본이 되는 목표를 갖고 작업에 임했다.
"자영이라는 인물이 처한 상황을 잘 표현하고 싶었어요. 자영은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이라 생각했죠. 8년째 말단 사원이고, 진짜 해야 할 일은 못하는 상황인데도 자기 일을 사랑한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영화에 잘 드러났는지는 모르겠지만, 전화 하나 받을 때도 만족스럽게 받고, 서류를 찾고 정리하는 것도 꼼꼼하게 정성스럽게 하는 걸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1992년생인 고아성에게 영화의 배경이 되는 1995년은 사진을 접해야 어렴풋하게 기억날 만한 시절이다. 때문에 당시 사회상에 대한 학습은 필수적이었다. 그런 그에게 도움이 된 존재는 이모였다.
"이모가 95년도에 큰 회사에서 일하셨는데, 어렸을 때 할머니댁에 가보면 이모가 퇴근하고 돌아오는 기억이 어렴풋하게 남아 있어요. 잔상일 수도 있지만, 그 시대 의상을 입고 분장을 마치고 보니 당시의 커리어우먼이라는 사람들이 자료화면에 있는 게 아니고 내 뇌리에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죠. 이모에게 회사 생활할 때 찍은 사진도 보여달라고 하고, 이야기도 많이 들었어요. 90년대가 과거이긴 하지만 그리 먼 과거가 아니고, 실제로 당시를 겪은 분들이 많기 때문에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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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우 고아성이 이솜, 박혜수와 함께 한 촬영장 분위기에 대해 '아메리칸 스타일'이었다고 귀띔했다. 제공|롯데엔터테인먼트 |
"연기를 하면서 가슴이 철렁했던 순간이 있어요. 자영이 폐수 무단방류 현장에 대한 증언을 하기 위해 검사에게 다가가 ’드릴 말씀이 있는데요’라고 하는데, 돌아오는 답은 ’아가씨, 담배 좀 사다줄래?’였어요. 진심으로 서운했어요. 시대극이나 당시 상황을 다루는 작품을 할 때 고증과 만드는 사람의 태도가 병행돼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또 영화 초반에 자영이 회사에 출근해서 쓰레기부터 치우고 심부름을 하는 장면이 나와요. 그 장면만 제시됐다면 고증 그 이상, 이하도 아니었을 거예요. 그 장면에서 김원해 선배가 타 부서와 전화통화를 끊으며 ’왜 남의 일을 우리한테 시키고 그래?’라고 하는 대사가 겹쳐지는데, 아 이게 감독님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였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죠. 작품의 결을 그때 알게 됐어요."
이와 같은 결을 보여주는 과정은 고아성의 ’원맨쇼’ 아닌, 함께 그려가는 스토리로 전개된다. 국내 굴지의 기업의 비리를 파헤치는 과정에서는 영어토익반 구성원들의 연대가 돋보이는데, 촬영 현장에도 ’함께’의 분위기와 가치가 자연스럽게 스며 있었다.
"작품을 할 때마다 배우들이 각자 준비해가는 게 많겠지만, 현장에 가면 예상치 못한 변수도 많고 달라지는 게 많아요. 그런 환경이다 보니 공간과 사람이 주는 기운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 편인데, 이 영화는 호화찬란한 대기업 사무실, 로비에서 을지로 낡은 공간으로 이어지는 공간의 전환도 새로웠고, 누군가 한 명만이 열심히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만들어지는 그런 느낌이 있었어요. 같은 유니폼을 입고 있어서 그런지 결속되는 느낌이 있었죠."
영어토익반 3인방으로 함께 활약한 이솜, 박혜수의 존재 역시 든든했다.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든든하고 행복한 촬영현장이었어요. 또래 배우들이 함께하니 에너지가 넘쳤죠. 이솜, 저, 박혜수 모두 두 살 터울이지만 영화의 취지에 맞게 아메리칸 스타일로 다 친구로 지냈어요. 진짜 친구처럼 지내서 정말 저희의 친한 모습이 담긴 느낌이었죠."
사건이 해결되는 결정적 순간은 다소 판타지적이기도 하지만, 고아성, 이솜, 박혜수뿐 아니라 영어토익반 전원의 연대가 돋보인다는 점에서 관객들에게 뭉클함을 준다. 하나의 뜻을 향해 나아가면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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