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내 돈 내 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콘텐츠를 게재했다가 논란이 된 유명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이 집단 소송을 당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어제(13일) 법무법인 한누리는 홈페이지에 "유투버 한혜연 등에 대한 뒷광고 피해 청구 사건"이라는 글을 공개하며 오는 25일까지 집단 소송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고 밝혔습니다.
한누리 측은 "이 사건은 광고주로부터 협찬 또는 광고의 의뢰를 받았음에도 이러한 사실을 숨긴 채 마치 자신이 구매한 것처럼 제품을 추천한 유튜버 한혜연씨 및 해당 제품의 광고주들을 상대로 구매자들이 입은 정신적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책임을 묻는 사건"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한혜연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광고나 협찬이 아닌 '내 돈으로 내가 사서 추천하는 상품'임을 강조했던 것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한혜연이 지난 7월 뒷광고 의혹이 제기되자 "앞으로는 PPL의 명확한 표기로 여러분께 두 번 다시 실망시켜드리지 않는 채널이 되도록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지키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밝히며 뒷광고임을 인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누리 측은 "만약 구매자들이 유튜브에 소개된 제품이 광고임을 알았더라면 해당 제품을 구입하지 않았거나 제품을 접하는 신뢰 정도가 달랐을 것"이라며 "광고였다는 사실을 모르는 많은 구매자들은 그녀를 믿고 제품을 구매했다. 구매자들을 기망한 한혜연씨 및 광고주들의 행태는 단순히 부도덕한 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위법한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된다"고 소송을 제기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저희 한누리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집단소송클리닉 참여 학생들은 한혜연씨의 유튜브를 보고 해당 제품을 구입한 구매자들을 모아 한혜연씨 및 광고주들을 상대로 정신적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책임을 묻는 집단소송을 제기하여 잘못된 광고 행태에 경종을 울릴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앞서 한혜연은 유튜브의 '내돈내산(내가 돈주고 내가 산)' 코너를 통해 다양한 제품의 후기를 전하는 콘텐츠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해당 영상 속 제품 일부가 한혜연이 직접 구매한 것이 아닌 협찬 광고였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한혜연은 7월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에 '슈스스TV 한혜연입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해당 영상에서 한혜연은 "이렇게 인사드리게 돼 너무너무 죄송하다"라고 고개를 숙이며 "슈스스TV는 제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와 지식, 정보 등을 여러분과 소통하며 만들어나가는 채널이었다. 그 과정 중에 여러분께 혼란을 드린 점 너무 죄송하다. 돌이킬 순 없지만 스스로에게 많이
그러면서 "앞으로는 PPL의 명확한 표기로 여러분을 두 번 다시 실망시키지 않는 채널이 되도록 더욱 철저하게 관리하겠다. 여러분의 질타와 글을 읽고 다시 한 번 새기면서 더 좋은 채널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다시 한 번 죄송하다"라고 사과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