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2020년 9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지민은 2019년 1월부터 이달까지 통산 21번 째 연속 1위에 오르며 최장기 1위 기록을 달성, 스스로 신기록을 경신하며 왕좌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8월 17일부터 9월 18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65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으로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0년 9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만855 미디어지수 380만8023 소통지수 201만8957 커뮤니티지수 232만4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3만195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47만6311과 비교하면 47.18% 상승했다.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달성하다, 인증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필터, 아메리카 갓 탤런트, 음악캠프‘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 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55%로 분석됐다.
이 달 지민의 링크 분석인 ‘달성하다, 인증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측정된 데에는 지난 8월 21일 발매된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의 빌보드 ‘핫100’ 2주 연속 1위에 오르며 팀내 리드보컬이자 메인댄서인 지민의 실력과 인기의 반증으로 보인다.
높게 측정된 키워드 ‘Filter(필터)’는 방탄소년단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의 지민 솔로곡으로 지난 18일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이미 스트리밍 조회수 8200만을 돌파하고 방탄소년단 정규4집 앨범의 솔로곡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곡은 미국 아마존 뮤직 2020년 결산 음원 판매 베스트셀러 1위와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27주째 최장기 차트인하며 15일엔 전체 6위로 팀내 1위를 차지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또 다른 키워드 ‘아메리카 갓 탤런트(America‘s Got Talent)’는 지난 17일 미국
psyon@mk.co.kr[ⓒ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