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이 신곡 '다이너마이트'로 빌보드 싱글 1위를 차지함에 따라 1조7천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생긴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방탄소년단이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1일 빌보드 '핫 100 차트' 정상에 오른 것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 유발 효과는 1조2천324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4천801억 원에 이른다고 오늘(7일) 밝혔습니다.
이런 추산은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매출 규모와 한국은행 투입산출표,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 '구글 트렌드' 검색량 등을 종합해 분석한 결과입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번 '다이너마이트'로 빅히트는 전 세계에서 2천457억 원의 수입을 올릴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이는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빌보드 핫 200 1위에 올린 앨범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로 거둔 음반·음원, 공연, 지식재산(IP), 기타 수입 등 직접 효과를 추정해 산출한 것입니다.
또한, 다이너마이트 1위로 연관 소비재의 수출액 증가 규모는 3천717억 원으로 계산됐습니다. 화장품이 2천763억 원으로 가장 많고 식료품 741억 원, 의류 213억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이 분석은 구글 검색을 통해 방탄소년단의 인지도가 증가하면 연관 소비재 수출도 일정 비율로 늘어난다는 현대경제연구원의 기존 분석 등이 활용됐습니다.
이런 직접 매출과 소비재 수출 증가에 따른 산업 연관 효과를 보면 생산 유발 효과는 1조2천324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4천801억 원, 고용 유발 효과는 총 7천928명에 이릅니다.
다만, 이번 분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해외 이동이 제한되고 현장 콘서트가 이뤄지지 못하는 현실을 고려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따른 효과를 제외했으며, 직접 매출 규모도 투어 공연 대신 비대면 콘서트로 추정했습니다.
문광연은 앞으로 이런 부분을 포함하고 국가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 등의 상향에 따른 상승효과도 고려하면 경제적 파급 효과는 더욱 높아질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방탄소년단의 음악은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전 세계인들에게 일종의 치유제가 됐고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문화적 자긍심이 됐다"라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