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대표 이진수)가 2022년까지 미국, 중국, 동남아 전역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진수 대표는 지난 3일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최신 전망 및 각 기업 비전을 공유하는 'APOS(Asia Pacific Video Operators Summit) 2020’에 참석해, 카카오페이지의 성과 및 비전을 공유했다.
'APOS(에이포스)'는 미디어, 통신, 엔터테인먼트 등 콘텐츠 산업에 있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컨퍼런스로 미디어 파트너스 아시아(Media Partners Asia)에서 주최하고 있다. 각국을 대표하는 업계 리더들이 참석해 미디어, 통신, 콘텐츠 산업의 최신트렌드와 전망, 인사이트를 나누는 자리다. 카카오페이지 이진수 대표는 2년 연속 참여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토리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리더로서 주목받았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행사에 참여했으며 카카오페이지 외에 디즈니, 구글, 디스커버리, NHK, 소니픽쳐스, 아마존프라임 등이 파트너로 함께 했다.
APOS 2020은 지난 1일부터 3일간 온라인을 통해 개최된다. 카카오페이지 이진수 대표는 3일 세션에 ‘스토리엔터테인먼트의 혁신(Innovating Story Entertainment)’란 주제로 주최측인 ‘미디어 파트너스 아시아’의 창업주인 비벡 쿠토(Vivek Couto)과 깊이 있는 담론을 나눴다.
이 날 세션에서 이진수 대표는 카카오페이지의 성과 및 기업 비전을 공유했다.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카카오페이지는 2020년 연간 거래액 5천억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아가 카카오페이지의 IP가 진출해 있는 일본의 픽코마는 일본에서 지난 달 최초로 트래픽과 매출 기준 모두에서 마켓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는 웹툰 종주국인 한국과 만화 종주국인 일본 모두에서 시장 1위는 물론, 한국과 일본에서만 약 1조이상의 연간 거래액을 바라볼 수 있게된 셈이다.
카카오페이지는 스토리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비전을 밝혔다. ▲한국,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전세계 최고의 원천 스토리텔러들이 수익화할 수 있는 글로벌 연재 플랫폼을 제공하며 ▲이렇게 확보한 수많은 검증된 원천 스토리를 통해 카카오페이지가 전세계 영화, 드라마, 게임 등 2차 산업 파트너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파트너가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카카오페이지는 2022년까지 카카오페이지의 플랫폼 네트워크를 한국과 일본을 넘어 미국, 중국, 동남아 전역으로 확장하기 위한 인수 투자 및 직접 진출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페이지 이진수 대표는 “카카오페이지는 전세계 최초로 ‘기다리면 무료’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그 동안 한국과 일본의 스토리엔터테인먼트 시장을 폭발적으로 키우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한다”며 “해리포터, 원피스, 마블과 같은 슈퍼 IP들이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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