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랙핑크 제니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7월 29일부터 2020년 8월 29일까지 1,425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99,529,553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빅데이터 151,960,876개와 비교하면 31.3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
2020년 8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제니, 방탄소년단 지민,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정국, 블랙핑크 지수, 방탄소년단 진, 마마무 화사,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RM, 블랙핑크 로제, (여자)아이들 소연, 오마이걸 아린, 방탄소년단 제이홉, 블랙핑크 리사, 레드벨벳 아이린, (여자)아이들 미연, 레드벨벳 슬기, (여자)아이들 수진, (여자)아이들 슈화, (여자)아이들 우기, 있지 유나, 오마이걸 승희, 있지 리아, (여자)아이들 민니, 슈퍼주니어 규현, 오마이걸 효정, 오마이걸 유아, 아이즈원 장원영, 오마이걸 지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986,090 미디어지수 1,047,425 소통지수 3,375,411 커뮤니티지수 5,100,4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09,37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07,581과 비교하면 553.74% 상승했다.
↑ 방탄소년단 지민 사진=DB |
2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960,992 미디어지수 1,991,418 소통지수 3,644,541 커뮤니티지수 3,217,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14,77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730,300과 비교하면 26.96% 상승했다.
3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2,002 미디어지수 1,150,987 소통지수 2,752,466 커뮤니티지수 2,924,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70,334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079,747과 비교하면 56.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빅데이터 151,960,876개와 비교하면 31.3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36% 하락, 브랜드이슈 11.84% 하락, 브랜드소통 117.58% 상승, 브랜드확산 85.3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8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감탄하다, 돌파하다, 매혹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솔로, 개인포스터’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0년 7월 29일부터 2020년 8월 29일까지 의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MBN스타 대중문화부 이남경 기자 mkculture@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