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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먹방 유튜버 엠브로가 '뒷광고'에 대해 사과했다.
엠브로는 5일 유튜브 커뮤니티에 "유료 광고 미표기 영상, 뒷광고에 대해서 입장을 밝히고 시청자 여러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글을 남긴다"면서 장문의 글을 공개했다.
엠브로는 "문제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 간략히 설명 드리자면, 최근 유튜버들 사이 광고 및 협찬 받아 제작된 영상들을 ‘광고임을 알리지 않고' 영상을 업로드 하며 시청자 분들을 기만하는 행위를 ‘뒷광고’라고 칭하고 있다"면서 "저는 기업들로부터 광고 및 협찬을 받고 ‘더보기란’, ‘댓글’, ‘영상에서의 애매한 협찬사실 (“ㅇㅇ와 함께한 영상입니다", “ㅇㅇ와함께한 콜라보영상입니다”, “ㅇㅇ로부터 받았다”)' 만으로 간략하게 광고, 협찬 사실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부터 진행한 광고 중 몇 건은 광고 고지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건도 있었다. 이에 변명의 여지없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엠브로는 또 "소속사 ‘샌드박스’ 측에서는 2019년 12월 24일 유료광고 정책을 안내해주었다. 유료광고 정책은 1) 설명형 표기(더보기란 및 댓글)와 2) 체크형 표기(유료라벨)에 대한 정책"이라며 "‘체크형‘ 표기보다는 영상에서 광고임을 최소화 하고자 시청자 분들이 잘 확인하지 못하는 ‘더보기란 하단’과 ‘댓글’ 및 ‘영상에서의 애매한 광고 협찬 사실’을 알리며 시청자 분들을 기만했다"고 사과했다.
엠브로는 2019년 12월 24일 이후 광고가 미고지된 영상들과 애매하게 알린 영상 등에 대해 더보기란 최상단 배치 및 명확한 문구 수정, 유료광고표기 등 수정을 한 상태라고. 그러면서 "9월 1일 개정되는 올바른 광고 표기방법인 ‘추천보증심사 지침’을 지금부터 준수하여 매체별로 적법한 광고 표기 하에서만 활동하겠다"고 다짐했다.
엠브로는 또 뒷광고에 대한 잘못을 인정한다면서 자숙의 기간을 가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참피디는 4일 새벽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튜버들이 콘텐츠에 광고 안내 등을 비롯해 광고임을 알 수 있는 표시 없이 영상을 올리는 '뒷광고' 의혹을 제기하며 "영상과 스크린샷을 2년간 모았다. 증거 있는데 다 풀어도 되냐"면서 폭로를 예고했다. 참피디는 "허위 사실이면 고소해라"면서 유명 먹방 유튜버인 문복희, 상윤쓰, 쯔양, 나름 등과 유튜버 콘텐츠 회사 샌드박스, 샌드박스의 대표 도티를 공개 비판했다.
이에 논란이 일자 문복희를 비롯해 나름 등 유튜버들이 "유튜브를 시작하고 광고를 표시함에 있어서 정직하게 행동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인정, 사과했다.
ksy70111@mkinternet.com
<다음은 엠브로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엠브로입니다.
유료 광고 미표기 영상, 뒷광고에 대해서 입장을 밝히고 시청자 여러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문제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 간략히 설명 드리자면, 최근 유튜버들 사이 광고 및 협찬 받아 제작된 영상들을 ‘광고임을 알리지 않고' 영상을 업로드 하며 시청자 분들을 기만하는 행위를 ‘뒷광고’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저는 기업들로부터 광고 및 협찬을 받고 ‘더보기란’, ‘댓글’, ‘영상에서의 애매한 협찬사실 (“ㅇㅇ와 함께한 영상입니다", “ㅇㅇ와함께한 콜라보영상입니다”, “ㅇㅇ로부터 받았다”)' 만으로 간략하게 광고, 협찬 사실을 밝혔습니다. 과거부터 진행한 광고 중 몇 건은 광고 고지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건도 있었습니다. 이에 변명의 여지없이 사과드립니다.
현재 소속되어있는 소속사 ‘샌드박스’ 측에서는 2019년 12월24일 유료광고 정책을 안내해주었습니다. 유료광고 정책은 1) 설명형 표기(더보기란 및 댓글)와 2) 체크형 표기(유료라벨)에 대한 정책이었고 회사 소속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통하여 온라인공지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체크형‘ 표기보다는 영상에서 광고임을 최소화 하고자 시청자 분들이 잘 확인하지 못하는 ‘더보기란 하단’과 ‘댓글’ 및 ‘영상에서의 애매한 광고 협찬 사실’을 알리며 시청자 분들을 기만하였습니다.
이에 깊게 반성하며 다시 한 번 시청자 분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현재 2019년 12월24일 유로정책 안내 이후 미고지 되었던 영상들과 ‘더보기란 하단’, ‘댓글’,‘애매한 협찬사실을 알린 영상’들에 더보기란 최상단배치 및 명확한 문구수정, 유료광고표기(유료라벨) 조치를 취한상태입니다.
앞으로 실망시켜드리는 일은 만들지 않을 것을
9월1일 개정되는 올바른 광고 표기방법인 ‘추천보증심사 지침’을 지금부터 준수하여 매체별로 적법한 광고 표기 하에서만 활동하겠습니다.
‘엠브로 유튜브채널‘은 제가 잘못한 부분에 대해 변명의 여지없이 인정하여 자숙의 기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심려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