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아린 1위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1일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19일부터 지난 20일까지 걸그룹 개인 51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791만 4872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 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라고 밝혔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하였다.
2020년 6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오마이걸 아린, 블랙핑크 제니, 레드벨벳 아이린, 아이즈원 장원영, 레드벨벳 조이, 트와이스 미나, 블랙핑크 지수, 오마이걸 효정, 오마이걸 유아, 트와이스 모모, 소녀시대 태연, 블랙핑크 리사, 레드벨벳 슬기, 트와이스 나연, 트와이스 다현, 아이즈원 김민주, 트와이스 사나, 소녀시대 윤아, 트와이스 지효, 오마이걸 지호, 트와이스 정연, 오마이걸 승희, 에이핑크 손나은, 오마이걸 비니, 마마무 화사, 아이즈원 조유리, 여자친구 신비, 오마이걸 미미, 여자친구 소원, 트와이스 채영 순으로 분석됐다.
그중 1위는 오마이걸 아린이 차지했다. 그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4,349 미디어지수 433,291 소통지수 452,830 커뮤니티지수 382,6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3,09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69,500 와 비교하면 6.4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오마이걸 아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5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81,567,366개와 비교하면 4.48% 줄어들었다”라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01% 하락, 브랜드이슈 19.38% 상승, 브랜드소통 12.54% 하락, 브랜드확산 39.35%
이어 “2020년 6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마이걸 아린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공개하다, 예쁘다, 깜찍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살짝설?�� 생일, 소녀의 세계’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8.95%로 분석됐다”라고 덧붙였다.
MBN스타 대중문화부 이남경 기자 mkculture@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