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희애 1위 사진=JTBC |
지난달 3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4월 30일부터 2020년 5월 30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 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1593만 4999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라고 밝혔다.
그중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0년 5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1위는 김희애, 2위는 한소희, 3위는 박해준이었다.
이후 차례대로 조정석, 유연석, 이민호, 전미도, 정경호, 김고은, 박해진, 육성재, 김대명, 장나라, 유인영, 박선영, 우도환, 한지은, 김영민, 황정음, 정소민, 김응수, 이보영, 최강희, 유지태, 이민정, 박하나, 신하균, 고준, 이상엽, 전소니 순이었다.
김희애, 한소희, 박해준은 지난달 16일 종영한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에서 활약한 배우들이다. ‘부부의 세계’는 시청률 28.4%로 종영했을 만큼 큰 사랑을 받았고, 이와 함께 드라마배우 브랜드 평판으로도 그 결과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부부
MBN스타 대중문화부 이남경 기자 mkculture@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