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재석 1위 사진=DB(유재석)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2일부터 1월 1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4825만10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3,501,586개와 비교하면 44.03% 증가했다.
2020년 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박나래, 김구라, 강호동, 이영자, 신동엽, 서장훈, 김종국, 노홍철, 양세형, 김숙, 전현무, 이경규, 송해, 김희철, 윤정수, 이상민, 이광수, 하하, 장도연, 김병만, 이수근, 김종민, 박명수, 조세호, 문세윤, 안영미, 안정환, 김성주, 김준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55만1142 미디어지수 68만6961 소통지수 118만9188 커뮤니티지수 181만20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3만9310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263,739보다 152.45% 상승했다.
2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만1280 미디어지수 55만1242 소통지수 67만4586 커뮤니티지수 130만71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1만4208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8만3378보다 298.60% 상승했다.
3위, 김구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52만6046 미디어지수 22만1760 소통지수 20만8890 커뮤니티지수 75만12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만792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9만6335보다 114.47% 상승했다.
4위, 강호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280,696 미디어지수 24만2550 소통지수 63만1620 커뮤니티지수 54만53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0,19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5만2875보다 17.1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20년 1월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350만1586개와 비교하면 44.0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5.89% 상승, 브랜드 이슈 12.22% 상승, 브랜드 소통 12.30% 상승, 브랜드 확산 37.88%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0년 1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다양한 예능프로그램속에서 색다른 도전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예능 대상과 신인상을 수상했다. 링크분석을 보면 '수상하다, 선행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대상, 유산슬, 신인상'가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7.03%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0명을 분석하였다. 유재석, 박나래, 김구라, 강호동, 이영자, 신동엽, 서장훈, 김종국, 노홍철, 양세형, 김숙, 전현무, 이경규, 송해, 김희철, 윤정수, 이상민,
MBN스타 대중문화부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