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재석 1위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2일부터 12월 1일까지의 예능인 5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33,501,5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11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7,924,373개와 비교하면 11.66%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2019년 1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강호동, 이경규, 박나래, 이영자, 서장훈, 김종국, 송은이, 이상민, 김건모, 이효리, 이광수, 김구라, 박명수, 전현무, 양세형, 안정환, 신동엽, 조세호, 신봉선, 장도연, 김성주, 노홍철, 김숙, 윤정수, 김종민, 유희열, 김영철, 김신영, 하하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850,492 미디어지수 510,642 소통지수 913,671 커뮤니티지수 988,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3,739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09,884보다 12.16% 상승했다.
2위, 강호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520,997 미디어지수 339,966 소통지수 572,814 커뮤니티지수 619,0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2,875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25,531보다 44.01% 상승했다.
3위, 이경규 브랜드는 참여지수 95,296 미디어지수 443,342 소통지수 445,520 커뮤니티지수 478,2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2,40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75,945보다 88.47% 상승했다.
4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631 미디어지수 240,075 소통지수 353,232 커뮤니티지수 426,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3,37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32,475보다 24.51% 하락했다.
5위, 이영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308 미디어지수 150,084 소통지수 515,493 커뮤니티지수 355,3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8,27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1,368,960보다 16.1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19년 12월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7,924,373개와 비교하면 11.6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31% 하락, 브랜드 이슈 0.45% 하락, 브랜드 소통 2.16% 상승, 브랜드 확산 30.5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무한도전 이후 새로운 도전을 성공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링크분석을 보면 ‘활약하다, 출연하다, 승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트로트, 유산슬, 출연료’가 높게 분석되었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4.17%로 분석되었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3명을 분석하였다. 유재석, 강호동, 이경규, 박나래, 이영자, 서장훈, 김종국, 송은이, 이상민, 김건모, 이효리, 이광수, 김구라, 박명수, 전현무, 양세형, 안정환, 신동엽, 조세호, 신봉선, 장도연, 김성주
MBN스타 대중문화부 안하나 기자 mkculture@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