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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배우 이종석이 팬미팅 관계사의 미숙한 업무 처리로 자카르타에 억류됐다 무사히 귀국한 가운데 행사를 주관한 주최사 예스24(yes24)가 공식 사과했다.
예스24 측은 6일 오후 “YES24 Indonesia 현지 법인을 통해 자카르타에서 진행된 팬미팅과 관련해 일어난 이번 사건에 대해 배우 이종석님과 공연을 진행한 스태프 및 관계자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과를 드린다”며 고개 숙였다.
이어 “YES24 Indonesia 현지 법인은 비자 컨설팅 에이전트를 통해 공연 비자 발급을 진행하는 과정에 현지 에이전트 내부 문제로 인해 진행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으나 모든 문제가 해결되어 공연 비자 발급에 이상이 없다는 에이전트의 말을 믿고 예정대로 팬미팅을 진행했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또한 “이종석 님과 스태프가 자카르타에 도착한 이후에야 공연 비자가 아닌 관광 비자가 발급됐음을 알게 되었고, 이에 현지 에이전트에 문제 해결을 요청해 관련 절차를 밟고 있었다”며 “비자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연을 진행했고, 공연 후 현지 이민국을 통해 비자 문제를 전달받았으나 사후 해결될 것으로 믿어 사실 관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예스24 측은 “문제 처리 과정이 길어지며 출국이 하루 지연되면서 배우 이종석 님과 관계자 분들이 큰 불편을 겪으시게 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YES24 Indonesia 현지 법인에서 언급한 세무 관련한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예스24는 “배우 이종석 님 소속사 관계자 분들을 직접 찾아뵙고 사과를 드렸으며, 이후 원만한 협의를 통해 피해보상 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라며 “다시금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재차 사과했다.
앞서 자카르타에서 팬미팅을 개최한 이종석은 귀국 예정일에 돌연 출국 불가 명령을 받고, 이틀 동안 현지 호텔에 억류됐다. 당초 행사를 주관한 주최사 yes24와 에이전시가 공연 수익 금액을 당국 세무서에 축소 신고했기 때문에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비자 발급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종석 소속사 에이맨 프로젝트는 6일 귀국 전, 후 공식 SNS를 통해 “이번 사태를 초래한 기획사나 현지 프로모터에 대해서 당사는 법무법인 율촌(담당변호사 안정혜)을 통해 단호하게 법적인 대응을 할 계획이며, 향후 구체적인 대응방안은 모두 법무법인을 통하여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후 이종석의 자카르타 팬미팅을 진행한 유메토모 측은 공식 사과와 함께 “에이전시로서 저희를 믿고 함께해주신 아티스트와 스태프들에게 피해를 끼치게 된 점에 있어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이번 일과 관련한 후속 절차에 성실히 임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예스24 입장 전문
배우 이종석 님의 인도네시아 팬미팅 사건에 대한 예스24의 입장
예스24는 YES24 Indonesia 현지 법인을 통해 자카르타에서 진행된 팬미팅과 관련해 일어난 이번 사건에 대해 배우 이종석님과 공연을 진행한 스태프 및 관계자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과를 드립니다.
YES24 Indonesia 현지 법인은 비자 컨설팅 에이전트를 통해 공연 비자 발급을 진행하는 과정에 현지 에이전트 내부 문제로 인해 진행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으나 모든 문제가 해결되어 공연 비자 발급에 이상이 없다는 에이전트의 말을 믿고 예정대로 팬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종석 님과 스태프가 자카르타에 도착한 이후에야 공연 비자가 아닌 관광 비자가 발급됐음을 알게 되었고, 이에 현지 에이전트에 문제 해결을 요청해 관련 절차를 밟고 있었습니다.
다만, 비자가 정상적으로 발급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연을 진행했고, 공연 후 현지 이민국을 통해 비자 문제를 전달받았으나 사후 해결될 것으로 믿어 사실 관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문제 처리 과정이 길어지며 출국이 하루 지연되면서 배우 이종석 님과 관계자 분들이 큰 불편을 겪으시게 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서 YES24 Indonesia 현지 법인에서 언급한 세무 관련한 내용은 사
이에 예스24는 배우 이종석 님 소속사 관계자 분들을 직접 찾아뵙고 사과를 드렸으며, 이후 원만한 협의를 통해 피해보상 문제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다시금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