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양소영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여자)아이들 2위 레드벨벳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8월 6일부터 9월 7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1억 4542만 2834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8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 3612만 8805개와 비교하면 6.83% 증가했다.
2018년 9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여자)아이들, 레드벨벳, 트와이스, 블랙핑크, 마마무, 소녀시대, 이달의 소녀, 모모랜드, 우주소녀, 베리굿, 러블리즈, 에이핑크, AOA, 여자친구, 라붐, 위키미키, 티아라, 다이아, 오마이걸, 에이프릴, 걸스데이, 프로미스나인, EXID, 프리스틴, 드림캐쳐, CLC, 구구단, 피에스타, 애프터스쿨, 소나무 순이었다.
1위 (여자)아이들(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 4336 미디어지수 890만 272 소통지수 488만 314 커뮤니티지수 241만 30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4만 795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1만 9468와 비교해보면 375.87% 급등했다.
2위 레드벨벳(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77만 9212 미디어지수 819만 2040 소통지수 216만 2236 커뮤니티지수 473만 55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6만 900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77만 2519와 비교해보면 34.80% 상승했다.
3위 트와이스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67만 5852 미디어지수 793만 8960 소통지수 156만 4734 커뮤니티지수 401만 23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9만 189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43만 6174와 비교해보면 8.06% 하락했다.
4위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49만 960 미디어지수 473만 3736 소통지수 473만 6159 커뮤니티지수 381만 51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7만 597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62만 476와 비교해보면 11.81% 하락했다.
5위 마마무 (솔라, 문별, 휘인,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 2456 미디어지수 413만 5008 소통지수 71만 8181 커뮤니티지수 330만 13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7만 697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20만 8081와 비교해보면 24.3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8년 9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여자)아이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8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 3612만 8805개와 비교하면 6.8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4.35% 하락, 브랜드 이슈 8.11% 상승, 브랜드 소통 14.69% 상승, 브랜드 확산 8.52% 상승했다"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8년 9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여자)아이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사랑스럽다, 상큼하다, 귀엽다 "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한(一), 전소연, 1위'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7.14%로 분석되었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skyb184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