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토란' 닭볶음탕. 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백민경 인턴기자]
‘알토란’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닭볶음탕 알짜 비법을 공개했다.
지난 8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봄고추장 밥상이 소개됐다.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고추장 요리다. 매콤한 맛이 일품인 고추장과 야들야들한 닭고기의 만남 닭볶음탕이다”라고 설명했다.
임 조리장은 깔끔하고 매콤한 비법에 대해 “닭이 연한 분홍빛이어야 한다. 껍질에서 끈적함이 없는 것,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은 닭이다. 닭 볶음탕용 닭은 1kg 내외가 가장 최적이다”라고 소개했다. 임 조리장은 닭을 설탕의 연육 작용 덕분에 질기고 단단한 고기가 연해진다고 설탕물에 초벌로 삶으라고 추천했다.
<다음은 닭볶음탕 레시피>
재료: 약 1kg의 마트용 닭볶음탕 닭, 닭 손질하기(물 1L, 설탕 3 큰 술), 참기름 3 큰 술, 물 1L, 물엿 반 컵, 감자 5개, 당근 1/3개(60g), 연두부 1모, 양파 1개, 대파 1대, 깻잎 10장
-닭볶음탕 양념장: 다진 마늘 2 큰 술, 다진 생강 반 큰 술, 굵은 소금(천일염) 1 큰 술, 굵은 고춧가루 5 큰 술, 고추장 4 큰 술
1. 깨끗이 씻은 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닭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 닭의 기름과 내장을 제거한다.
2. 끓는 물 1L에 설탕 3 큰 술을 넣는다. 설탕물에 손질한 닭을 넣고 5분간 삶는다.
3. 5분이 지나면 닭을 건져내 바로 찬물에 헹군다.
4. 찬물에 헹군 닭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냄비에 참기름 3 큰 술을 두르고 물기를 뺀 닭을 넣어 볶는다.
6. 닭이 다 볶아지면 물 1L, 물엿 반 컵을 넣고 10분 끓인다. 이 때 위에 뜨는 기름은 걷어가며 끓인다.
7. 양념장으로 다진 마늘 2 큰 술, 다진 생강 반 큰 술, 굵은 소금(천일염) 1 큰 술, 굵은 고춧가루 5 큰 술을 넣고 10분 더 끓인다.
8. 7의 재료가 끓고 10분이 지나면 고추장 4 큰 술을 넣는다.
9. 감자 5개, 당근 1/3개(60g)를 먹기 좋게
10. 비법재료로 연두부 1모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다음 9의 닭볶음탕에 넣는다.
11. 양파 1개를 큼직하게 썰어 넣는다. 대파 1대까지 어슷하게 썰어 넣고 5분간 끓인다.
12. 마지막으로 깻잎 10장을 썰어 넣고 닭볶음탕을 마무리한다.
bmk221@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