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너원 브랜드평판 1위 사진=DB |
2018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방탄소년단, 엑소, 레드벨벳, 트와이스, 세븐틴, 모모랜드, 빅뱅, 블랙핑크, 소녀시대, 우주소녀, 오마이걸, 비투비, 인피니트, 샤이니, 에이핑크, JBJ, 러블리즈, 젝스키스, NCT, 위키미키, 위너, 슈퍼주니어, 여자친구, 마마무, 갓세븐, 뉴이스트W, 빅스, 에이프릴, 아스트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워너원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9,704 미디어지수 1,842,866 소통지수 5,655,539 커뮤니티지수 5,419,7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57,86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워너원 브랜드평판지수 14,807,585와 비교하면 1.69% 하락했다.
2위, 방탄소년단(랩몬스터,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1,752 미디어지수 965,744 소통지수 4,421,774 커뮤니티지수 4,401,3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90,61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지수 15,564,047와 비교하면 13.96% 하락했다.
3위, 엑소(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9,704 미디어지수 1,197,276 소통지수 3,887,808 커뮤니티지수 2,695,0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19,86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엑소 브랜드평판지수 7,082,810와 비교하면 33.00% 상승했다.
4위, 레드벨벳(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5,144 미디어지수 1,379,508 소통지수 2,692,405 커뮤니티지수 3,877,4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14,520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레드벨벳 브랜드평판지수 5,354,744와 비교하면 73.95% 상승했다.
5위, 트와이스(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2,808 미디어지수 1,312,015 소통지수 1,950,348 커뮤니티지수 2,829,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64,383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트와이스 브랜드평판지수 6,501,397와 비교하면 10.2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워너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36,570,134개와 비교하면 15.17% 증가한 가운데, 브랜드소비 5.42% 하락, 브랜드이슈 9.49 % 하락, 브랜드소통 6.07% 상승, 브랜드확산 56.02% 상승한 것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8년 3월 빅데이터 분석은 2018년 1월 27일부터 2018년 2월 28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백융희 기자 byh@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