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워너원 2월 가수 평판 1위 사진=MBN스타 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월 23일부터 2018년 2월 24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5,708,52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를 분석했다. 지난 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5,534,053개보다 0.12% 증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18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방탄소년단, 엑소, 레드벨벳, 세븐틴, 트와이스, 모모랜드, 블랙핑크, 아이유, 선미, 수지, 아이콘, 비투비, 청하, 인피니트, 오마이걸, 소유, 볼빨간사춘기, 펀치, 딘, 위너, 태연, 다비치, 지아, 현아, 뉴이스트 W, 박효신, 정승환, 양요섭, 10cm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8,205 미디어지수 2,075,504 소통지수 11,520,615 커뮤니티지수 2,335,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19,85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522,236 보다 26.61%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9,402 미디어지수 1,502,465 소통지수 9,930,197 커뮤니티지수 1,867,4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49,51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925,730보다 30.39% 상승했다.
3위 엑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559 미디어지수 1,195,571 소통지수 7,333,973 커뮤니티지수 1,105,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97,5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212,266 보다 22.96% 상승했다.
4위 레드벨벳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8,543 미디어지수 1,908,740 소통지수 4,117,415 커뮤니티지수 1,913,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38,373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009,256보다 31.80% 상승했다.
5위 세븐틴 브랜드는 참여지수 510,640 미디어지수 1,185,832 소통지수 4,872,754 커뮤니티지수 764,8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34,124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04,882보다 70.3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2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워너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5,534,053개보다 0.1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
이어 “워너원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는 ‘귀엽다, 사랑하다, 고맙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강다니엘, 박지훈, 옹성우’가 높게 나타났다. 워너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5.53%로 분석됐다”라고 분석했다. 김솔지 기자 solji@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