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2018년 1월 조사결과, 1위 신세경 2위 신혜선 3위 고준희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2월 4일부터 2018년 1월 5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6828만39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을 측정하였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1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신세경, 신혜선, 고준희, 김래원, 채수빈, 서지혜, 유승호, 이승기, 박시후, 백진희, 천호진, 윤균상, 진구, 한영, 오연서, 최다니엘, 조정석, 최귀화, 엄기준, 장혁, 서은수, 차승원, 박세영, 동하, 강한나, 정은지, 원진아, 이순재, 박은빈, 이준호 순이었다.
1위, 신세경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만3235 미디어지수 179만2812 소통지수 136만6848 커뮤니티지수 322만44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9만7394로 분석됐다.
2위, 신혜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만4171 미디어지수 165만8748 소통지수 63만9072 커뮤니티지수 261만52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2만7203로 분석됐다.
3위, 고준희 브랜드는 참여지수 95만2409 미디어지수 175만9002 소통지수 143만208 커뮤니티지수 178만77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2만9410로 분석됐다.
4위, 김래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만399 미디어지수 148만4112 소통지수 116만5824 커뮤니티지수 153만1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만2310로 분석됐다.
5위, 채수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만9917 미디어지수 170만2260 소통지수 47만3472 커뮤니티지수 92만24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만807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흑기사 '에 출연하고 있는 신세경 브랜드가 1위 차지했다. 드라마 '흑기사'가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을 강력하게 끌어내고 있었다. 김래원와 서지혜도 4위와 6위를 기록하면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다. 드라마 '황금빛 내 인생' 신혜선은 2위, 드라마 '언터처블' 고준희는 3위, 드라마 '로봇이 아니야' 채수빈은 5위로 분석됐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배우 신세경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빛나다, 설레다, 예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흑기사, 김래원, 서지혜'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9.84%로 분석됐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17년 12월 4일부터 2018년 1월 5일까지 신세경, 신혜선, 고준희, 김래원, 채수빈, 서지혜, 유승호, 이승기, 박시후, 백진희, 천호진, 윤균상, 진구, 한영, 오연서, 최다니엘, 조정석, 최귀화, 엄기준, 장혁, 서은수, 차승원, 박세영, 동하, 강한나, 정은지, 원진아, 이순재, 박은빈, 이준호, 김선호, 정혜성, 연우진, 박정아, 장미희, 강혜정, 이덕화, 이성열, 송창의, 김무열, 이미숙, 이태환, 이호원, 이원근, 박해수, 차주영, 표예진, 정경호, 김현준, 이홍기, 이상아, 김한준, 강세정, 장승조, 줄리안, 나문희, 이혜리, 정수정, 송옥숙, 김희원, 박중훈, 최윤영, 구원, 주진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