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87`의 홍일점으로 활약한 김태리. 사진 I 강영국 기자 |
배우 김태리(27)는 그야말로 솔직하고 당당한, 싱그럽고 맑은 매력의 젊은이였다. 거장 박찬욱 감독의 눈에, 개성파 장준환 감독의 눈에, 스타 작가 김은숙 작가의 시선에 어떻게 ‘콕’ 박혔는지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신선하고도 여운이 남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괴물 신인이었다.
영화 ‘1987’ 개봉전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김태리는 굉장히 들뜬 모습이었다. “개인적으로 내 연기는 부끄럽고 민망하긴 하지만 작품 자체가 워낙 좋아서 뿌듯하고 자랑스럽다”며 운을 뗀 그녀는 “영화를 보고 너무나 많이 울었다. 대단한 선배님들과 함께 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하고 영광이다”며 환한 미소를 지었다.
데뷔작인 ‘아가씨’(감독 박찬욱)로 크게 주목받은 뒤 하정우 김윤석 강동원 등 화려한 출연진을 자랑하는 대작 ‘1987’에 당당히 ‘홍일점’으로 합류했다. 주연을 맡은 임순례 감독의 ‘리틀 포레스트’도 올해 개봉을 앞두고 있다.
김태리는 “시나리오를 보고 이야기 자체에 매료됐고 독특한 구조도 좋았다. 몰입도가 워낙 뛰어난 데다 김윤석 선배를 가운데 두고 모든 인물이 치고 빠지는 게 흥미롭더라”며 “너무나 하고 싶어서 오디션을 봤고 감사하게도 기회가 주어졌다. 감독님께서 캐릭터에 잘 어울릴 나의 어떤 면을 좋게 봐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그저 기쁜 마음으로 뛰어 들었는데, 촬영에 막상 들어가니 후반부에 다이내믹하고 복합적인 감정들을 쏟아내야 하는 게 걱정이 많이 됐어요. 앞에서부터 잘 쌓아야지 후반에 그런 감정이 전해질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감독님과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어려운 부분에 대해 수시로 여쭤봤어요. 선배님들의 응원과 감독님의 디렉션으로 차츰 감을 잡아 갈 수 있었죠.”
’1987’은 ’6월 항쟁’을 배경으로 한 실화 영화다. 1987년 1월 경찰 조사를 받던 스물두 살 대학생 박종철이 사망한 후 그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을 밝히기 위해 애썼던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김태리는 그 중에서도 87학번 대학신입생 연희 역을 맡아 의식의 성장을 보여준다.
“사실 내가 실제 그 시대에 살았다면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상상도 고민도 많이 했는데, 솔직히 잘 모르겠다. 너무나 무섭고 어렵더라”고 운을 뗀 그는 “나 역시 시대적 아픔이나 역사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공감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관객들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어렵다”며 잠시 생각에 잠겼다.
그러면서 “나를 비롯해 요즘 많은 사람들이 나 이외의 문제에 대해 무관심한 것 같다. 하루하루 현실이 너무 각박하고 치열하고, 각자가 직면한 생활의 문제가 너무도 크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더 멀리 보면 그런 무관심은 이 사회가 전체적으로 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장애가 된다는 걸 영화 작업을 통해 느꼈다”고 소감을 말했다.
그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같이 생각하고 기억해야 할 문제이고 그것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담론을 벌여야 하지 않나 싶다”면서 “우리 영화는 사실 영화적인 재미를 기반으로 아픈 역사를 적절하게 버무린 작품이다. 대단한 사명감이나 부담감 없이 즐기시면 좋겠고, 다만 그것을 바탕으로 또 다른 생각할 거리가 생긴다면 더할 나위 없이 뿌듯할 것 같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 김태리는 `1987` 시나리오에 반해 오디션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사진 I 강영국 기자 |
’1987’의 성공으로 배우 김태리는 2018년 더 큰 관심을 받게 됐다. 그는 “너무 빨리 큰 관심을 받는 위치에 올라선 것에 대한 부담은 없냐”라는 질문에 “‘아가씨’ 이후 정말 주변에서 이와 관련된 많은 걱정들을 해주셨다.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대한 많은 것들을 말이다. 하지만 모두 부딪히면서 경험하며 알아가는 거고, 사실 ‘아가씨’ 이후 내게 어떤 큰 변화가 일어났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저 여전히 연기를 좋아하고, 잘 하려고 애쓸 뿐”이라고 답했다.
이어 “
kiki2022@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