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맨 브랜드평판 2017년 7월 조사결과, 1위 박명수 2위 유재석 3위 이경규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6월 13일부터 2017년 7월 14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50명의 개그맨 브랜드 빅데이터 1억2026만651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을 측정하고 긍부정비율 분석을 통해 지수화했다. 지난 5월 개그맨 브랜드 빅데이터 6362만1061개와 비교하면 89.0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개그맨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 행동분석을 했다.
2017년 7월 개그맨 브랜드평판 22위 순위는 박명수, 유재석, 이경규, 박나래, 김영철, 김구라, 신동엽, 김민희, 김숙, 김용만, 이수근, 이세영, 김준호, 김정훈, 박미선, 이상훈, 이상준, 양세형, 정준하, 김민경, 이상호, 박소영 순이었다.
1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5341 미디어지수 114만2484 소통지수 187만1016 커뮤니티지수 420만41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8만3033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1만9285와 비교하면 124.70% 상승했다.
2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0만2161 미디어지수 117만1296 소통지수 173만1072 커뮤니티지수 383만51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3만9690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0만8770와 비교하면 61.94% 상승했다.
3위, 이경규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278 미디어지수 137만628 소통지수 80만7912 커뮤니티지수 299만31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7만192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3만3818와 비교하면 164.1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7월 개그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박명수가 1위를 기록했다. 박명수 브랜드는 무한도전 진짜사나이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웃음을 주면서 브랜드 빅데이터량이 증가했다. 소비자들의 반응 데이터도 급등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를 상승시켰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박명수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결과 '웃기다, 힘들다, 부활하다'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무한도전, 훈련병, 한수민'이 높게 나타났다. 박명수 브랜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14%로 분석됐다"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개그맨 브랜드평판조사는 2017년 6월 13일부터 2017년 7월 14일까지 박명수, 유재석, 이경규, 박나래, 김영철, 김구라, 신동엽, 김민희, 김숙, 김용만, 이수근, 이세영, 김준호, 김
shinye@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