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가 중국에서의 성장을 가속화하며 CGV 중국 70호점 시대를 열었다.
지난 29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시에 중국 내 70호점인 CGV칭다오 신도심(青岛 新都心)을 오픈한 것.
IMAX를 포함해 총 7개관 1159석을 보유한 규모다. 칭다오 시정부 주도로 신규 개발되고 있는 신도심 상권 내 캐피탈랜드 쇼핑몰 5층에 위치해 있다.
CGV칭다오 신도심은 CGV가 칭다오시에 두 번째로 오픈한 극장이다. 29일 오픈 당일 대다수 좌석이 매진되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4월 오픈한 CGV칭다오 완상성이 오픈 3개월 후부터 지금까지 산둥성에 위치한 극장들 중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덕분이었다. CGV칭다오 신도심의 최고급 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관객으로 이어진 것이다.
CJ CGV는 이로써 2006년 1호점 CGV상하이 따닝을 오픈한 이후 11년 만에 상하이·베이징·우한·텐진 등 39개 도시에 총 70개 극장, 555개 스크린을 갖추게 되었다.
상영관 수가 확대되면서 경영 성과도 변화의 기점을 맞고 있다. 중국 영화전문매체 엔트그룹(Entgroup)에 따르면 CJ CGV는 2016년 4월 중국 내 박스오피스 기준 극장 사업자 6위에 올라섰다. 2012년 말 22위였던 것을 감안하면 무려 16계단이나 뛰어오른 것. 시장 점유율 시 2014년 말 2% 수준에서 올해 5월 말에는 3%까지 뛰어올랐다. 중국 시장에서 270여 개 멀티플렉스 사업자가 치열하게 경쟁 중인 것을 고려하면 획기적인 성과다.
특히 중국 진출 11년 만에 만년 적자 구조를 탈피해 본격적인 수익 구조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해 CGV 중국 63개 극장에서 약 2200억 원의 매출에 약 44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올해는 이미 1분기에만 8
CJ CGV 중국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한광희 상무는 “CGV 중국 70호점 오픈을 기점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성장 가속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올해 극장 수를 총 86개까지 확대하고, 2015년도 대비 50% 이상 성장한 3,500억원 매출을 목표로 나아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