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손진아 기자] CJ·롯데·쇼박스 등 대기업 3개사의 영화시장 독과점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4년 10월 문체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주도적으로 나서 영화 대기업들과 영화제작자단체간에 ‘영화 상영 및 배급시장 공정환경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에도 영화시장의 독과점 체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31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더민주 김병욱 의원실에 제출한 ‘영화시장 독과점 관련 자료’에 따르면 CJ E&M(주)과 롯데쇼핑(주)롯데엔터테인먼트, ㈜쇼박스 등 대기업 3개사의 관객 수 기준 점유율은 2014년 71.3%에서 2015년 75.7%로 4.4% 증가했다. 올해는 5월 기준으로 59.43%에 이르고 있다.
2013년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대기업 3개사(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의 스크린 점유율은 90~92% 수준을 유지해 배급 부문보다 더 높은 시장 집중도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김병욱 의원은 “협약 체결 이후 독과점 현상이 거의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등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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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작년 한국영향 흥행작 상위 10위를 보면 CJ E&M 4편(‘베테랑’ ‘국제시장’ ‘검은사제들’ ‘히말라야’), 쇼박스 4편(‘암살’ ‘내부자들’ ‘사도’ ‘조선명탐정: 사라진 놉의 딸’), NEW 2편(‘연평해전’ ‘스물’) 등 모두 3개 배급사가 배급한 영화다.
김병욱 의원은 1일 국회교육문화관광위원회 문체부 산하기관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영화시장 독과점현상이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은 동반성장협약에
이어 “영화시장의 독과점체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줄이고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를 조장할 뿐 아니라 흥행위주의 투자로 다양한 영화 창작을 가로막아 영화산업을 장기적 발전을 해칠 수밖에 없는 만큼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