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손진아 기자]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전주’와 ‘봄’을 전면에 내세운 전주국제영화제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축제를 통해 올해 정체성을 확고히 다질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글래드호텔에서는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 발표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총 45개국 211편(장편 163편·단편 48편)이 관객과 만나게 되는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에는 ‘본 투 비 블루’가 개막작으로 선정됐다. 로베르 뷔드로의 작품인 이 영화는 재즈 음악사에 새겨진 트럼펫 연주자 첫 베이커의 일생 중 1960년대를 다루는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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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이현지 기자 |
‘전주, 봄의 영화도시’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이번 영화제에는 전주와 봄을 전면에 내세워 전주국제영화제만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자 했다. 특히 고사동 영화의 거리 운영을 통해 공간의 실험을 집중화한다. 영화의 거리에는 야외상영장을 비롯해 게스트 센터와 지프라운지 등 기반 시설이 집중, 장소의 변화와 운영에 대한 새로운 시도로 다변화를 모색한다.
이에 대해 김영진 프로그래머는 “가장 큰 포커스가 되는 게 야외상영이다. 영화의 거리에서 한다는 것”이라며 “재밌게 준비해볼 생각이다. 전주영화제가 전주시민들에게는 폐쇄적인 느낌이 있었는데, 시민들에게 열려 있는 영화제를 꾀해보고 성공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준비를 하고 있다. 활기와 열정들이 모아질 수 있는 행사로 기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폐막식도 부활했다. 2년 간, 열흘간의 영화제 기간 중 7일째 시상식을 치르고 남은 기간 동안에는 영화 상영을 집중해 좌석점유율을 높였다면 올해에는 야외상영장 조성에 따라 열흘 째 되는 날 폐막작을 상영하고 폐막식을 연다.
또한 한국 장편 다큐멘터리에 대한 새로운 시상을 마련, 코리아 시네마스케이프와 한국경쟁 상영작 중 다큐멘터리를 한 작품 선정해 ‘다큐멘터리상’을 수여한다. 전주프로젝트마켓은 비즈니스 중심의 마켓으로 변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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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오는 4월28일부터 5월7일까지 10일간 열린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