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김윤아 기자] ‘다큐 종가’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한 KBS의 ‘다큐멘터리’ 강화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KBS 기획제작국 양홍선 팀장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별관 인근 한 식당에서 열린 KBS1 ‘KBS 스페셜’ 기자간담회에서 “오는 18일부터 기존 다큐멘터리를 강화시키자는 사측의 전략적 선택이 있었다. 이에 ‘KBS스페셜’이란 창구를 통해 브랜드 강화 효과를 노리려고 한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다큐멘터리 콘텐츠를 강화할 예정이다. 시청자 친화적 아이템이 가장 큰 변화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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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제공=KBS1 |
KBS는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다큐멘터리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1994년 첫 방송 이래 20년간 다큐멘터리의 대표브랜드로 사랑 받아왔던 ‘KBS스페셜’로 타이틀을 바꾸고 그 동안의 제작관행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BS스페셜’은 ‘다큐 보는 즐거움을 시청자에게’를 목표로 정하고 오랜 시간 KBS가 쌓아온 다큐멘터리 제작 역량을 총 집결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KBS는 이를 위해 올 한해 ‘임진왜란’ ‘순례’ ‘요리인류-도시이의 맛’ 등 25편의 UHD 다큐멘터리와 ‘슈퍼아시아’ 등 19편의 특집다큐멘터리를 제작 중에 있다.
김윤아 기자 younahkim@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