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이다원 기자] “내년에 서른 살이에요. 정말 기다려져요.”
배우 문근영은 특유의 야무진 말투로 또박또박 발음했다. 동그란 눈에 설렘이 가득 실렸다. 30대를 앞두고 흔히 느낀다는 우울한 표정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아주 어릴 땐 ‘서른 살’이 되면 뭔가 달라질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있었어요. 그리고 지금은 사람들이 날 바라보는 ‘어린 이미지’ 때문에 더 기대되고요. SBS ‘마을-아치아라의 비밀’ (이하 ‘마을’)에 출연하면서도 사람들이 내게 어떤 마음을 갖는지를 여전히 느꼈거든요. ‘국민 여동생’이란 수식어가 있었지만 나도 한 살 두 살 나이가 들잖아요? 예전엔 그걸 바꾸려 무던히 노력도 했죠. 하지만 이건 노력해서 되는 문제가 아니더라고요. 어느 순간 ‘시간이 지나고 내가 나이에 맞게 살고 있으면 대중도 언젠가는 인지하겠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기대하는 때가 ‘서른 살’이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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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이주영 |
그의 말처럼 ‘국민 여동생’이란 단어는 문근영에게 행운이면서도 족쇄였다. 무수한 팬덤을 불러왔지만, 그만큼 ‘소녀’ 이미지에 그를 오랫동안 가두기도 했다.
“제 인생에 있어서 어마어마한 경험이었죠. ‘국민 여동생’의 원조가 저였잖아요? 하하. 하지만 그땐 사실 힘들고 괴로웠어요. 남들 눈을 의식해서 아무것도 못했고요. 물론 지나고 보니 ‘그런 수식어를 누가 쉽게 가지겠느냐’ 싶지만, 누군가에게 물려주라고 한다면 절대 되물림하진 않을 거예요. 내 자신이 힘들어지니까.”
복잡하던 생각이 정리된 건 불안정한 생활에 끝을 찍은 후부터였다. 방황도 많았고, 작품 선택에까지 소심해질 만큼 나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고 고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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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나무엑터스 |
“어릴 땐 그저 사는 게 막연하고 나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어요. 뭔가 무섭기도 했고요. 작품도 2년에 한 번 하거나 1년에 한 작품 정도 했는데 많이 소심했던 탓이죠. 그러다 작년부터 마인드가 바뀌었어요. 날 많이 내려놓게 됐고, 마음 속에 비우는 게 많아졌죠. 그러다 보니까 시야도 넓어지더라고요. 이젠 30대의 시작을 알리면서 쉬지 않고 작품 활동하자는 생각 뿐이에요.”
이런 가운데 20대의 마지막을 장식한 ‘마을’에 대해 남다른 애정을 갖는 것도 이상한 일은 아니었다. 그는 대본 글자 하나까지도 꼼꼼하게 분석하고 제작진을 리드하며 ‘문감독’이란 별명까지 얻어냈다.
“이 작품은 유난히 꼼꼼하게 볼 수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가끔 감독이나 스태프가 놓치는 게 있으면 ‘이렇게 해야하지 않나뇨’라고 지적하기도 했죠.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 사이에서 그런 별명이 돌았나봐요. 하지만 제가 몫을 잘해냈기 때문에 극이 중심을 잃지 않고 잘 끌고 갔다고 생각해요. 하하. 또 좋은 스태프들을 만나 정말 좋은 현장에서 즐겁게 일했다는 것만으로도 잊을 수 없는 시간이었다고요. 좋은 작품을 남겼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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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나무엑터스 |
‘행복’을 말하는 그의 얼굴이 유난히도 빛났다. 단어의 뜻을 정확히 알고 말하는 듯 자신감도 차 있었다.
“여자로서 문근영의 행복도는 90점 정도 주고 싶어요. 요즘 나에 대해 굉장히 만족하고 있거든요. 생각해보니 주위에 날 사랑해주는 사람들이 꽤 많았더라고요. 예전엔 누군가에 의존하는 게 싫어서 불안해하기만 했는데, 이젠 날 생각해주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깨달아서 마음이 편해졌죠.”
‘행복’이 뭔지 아는 사람 같다고 하니 고개를 끄덕였다. 배우로서, 혹은 여자로서 그의 서른 살이 더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했다.
“예전에 인기가 높았을 때보다도 지금이 더 행복해요. 인기 유무를 떠나서 ‘지금의 나’니까 더 좋은 거죠. 내년에 바라는 거요? 음, 30대엔 더 파이팅?!”
이다원 기자 edaone@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