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목련의 특징은 무엇일까.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제주도 산림생태계의 가치를 선양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자 매월 둘째 주에 이 달의 꽃과 새를 선정하고 있으며 제주를 대표하는 지난 3월의 꽃으로 봄기운을 품고 아름답게 피어나는 목련을 선정했다.
목련은 나무에 피는 연꽃에서 명칭이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꽃말은 ‘고귀함’이다. 또 목련은 정원수나 관상수로 많이 심으며 여러 지자체에서 상징목으로 지정하고 있을 만큼 사랑받고 있는 꽃이다.
목련의 꽃말은 자연애이며, 북향화라는 또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옛날 옛적 한 공주가 북쪽에 사는 사나이를 좋아했는데, 그 때문에 목련의 봉우리가 필 때 북쪽을 향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자목련, 백목련 등 대부분은 중국과 일본에서 들여온 수종들이고, 우리나라에서는 한라산 지역에서만 자생하며, 높이는 15m터 정도까지 웅장하게 자란다.
또 목련은 가지 끝마다 1송이씩의 큰 꽃이 피어나는데 백목련의 꽃과 흡사하며, 꽃이 지고 난 뒤에는 주먹과 같은 생김새의 굵고 길쭉한 열
목련의 꽃망울은 약재로도 사용하는데, 꽃이 피기 직전 채취해 그늘에 말려 잘게 부숴 쓴다. 진통과 소염의 효능이 있으며 막힌 코를 뚫어주는 데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목련 꽃망울을 약으로 쓸 수 있는 질환은 두통 치통 비염 축농증 등이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목련의 특징, 목련 예뻐” “목련의 특징, 꽃 좋아” “목련의 특징, 약재로도 쓰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