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황은희 기자] 음악 사이트 멜론이 서비스 개편을 단행했다.
10일 음악 사이트 멜론은 “모바일 ‘멜론앱’을 업그레이드하고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멜론라디오’를 강화하는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멜론은 “이번 개편을 통해 ‘멜론라디오’(구 스마트라디오)를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UI)로 바꾸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고 전했다.
이어 “‘멜론뮤직어워드’를 모바일로 확대, 상시 운영해 이용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낼 계획”이며 “개편된 멜론앱은 구글플레이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
↑ 사진제공=멜론 |
먼저 멜론은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인 ‘멜론라디오’에 이용자 개인별 맞춤채널을 신설해 개개인의 취향과 음악이용행태를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스타DJ채널을 신설해 아티스트가 직접 DJ가 돼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음악을 추천해 오는 17일 첫 오픈해 매주 2회씩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스타DJ 채널을 통해서는 각 장르별, 테마별로 심도 있는 추천곡을 제공해 전문성을 높였으며, 그외 다양한 테마, 장르 채널과 함께 세대별 채널 라디오가 새롭게 제공된다.
이와 함께 기존 웹에서 서비스하던 주간 어워드를 모바일로 확장해 주간 인기상, 포토/영상, 역대 멜론뮤직어워드의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히스토리 등을 멜론앱에서 제공한다. 주간 인기상은 멜론주간차트 상위 20곡을 후보로 선정하여 투표점수 50%, 음원점수 50%를 합산해 매주 TOP20이 선정된다. 투표 중에는 투표인증과 공유로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결과 발표 시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자가 순위에 기여한 내용을 알려준다. 이는 연말에 진행될 멜론뮤직어워드에 반영될 예정이다.
또한 멜론라디오, 멜론TV, 멜론DJ, 멜론아지톡 등의 서비스를 언제든 원클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바로가기 기능을 추가해 이용자의 편의성과 서비스 접근성을 높였다.
한편 멜론은 이번 멜론앱 개편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새로워진 멜론라디오, 스타DJ에게 미션을 주세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황은희 기자 fokejh@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