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는 ‘사랑’을 뜻하는 이모티콘 ‘♡’로 선정됐다.
2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은 미국의 언어조사기관인 글로벌 랭귀지 모니터(GLM)가 2014년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상위 10개 목록을 제15차 연례 조사에서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GLM사 집계 결과에 따르면 1위를 차지한 하트 이모티콘 ‘♡’은 올해 12개월 간 세계의 각종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과 25만 개가 넘는 뉴스 생산 웹사이트에서 가장 널리 쓰인 단어다.
이모티콘은 기호로 오늘날 단어의 범주에 포함된다.
GLM 측은 “하트 이모티콘은 하루 동안 전 세계에서 수십억 번 이상이 사용되고 있다”면서 “이는 이모티콘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이런 기호가 인터넷 확산의 영향 때문인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2위로는 ‘#’(해시태그)라는 기호가 많이 쓰였다. 해시태그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의 기능 중 하나로 ‘#’ 뒤에 주제어나 상태에 대한 표현을 넣어 활용한다.
3위로는 ‘vape’(베이프)라는 문자가 가장 많이 쓰였다. 옥스퍼드 사전이 올해의 단어로도 선정된 ‘vape’는 ‘Vapour’(증기) 혹은 ‘Vaporize’(증발하다)를 축약한 것으로 ‘전자담배와 같은 기기에서 만들어진 증기를 들이쉬고 내쉰다’라는 뜻의 동사로 쓰인다.
폴 페이예크 GLM 대표는 “이제 영어는 1,400년 이상 역사 중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기존 알파벳만 쓰던 체계에 놀라운 속도로 기호가 더해지고 있다”면서 “이런 기호는 이모티콘으로 불리는 표의문자나 상형문자”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는 컴퓨터상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루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인 유니코드에 의해 관리되며, 이를 제정하는 유니코드 협회는 이제 공식적으로 약 1000개의 이모티콘을 인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가장 많이 쓰인 단어는 ‘404’로 숫자이다. 이는 수많은 인터넷 매체의 에러 메시지로 쓰였다.
뿐만 아니라 GLM사는 가장 많이 쓰인 구절 상위 10개 목록도 공개했다. 이중 올해 가장 인기 있는 구절은 ‘Hands up, don‘t shoot’(손들었으니 쏘지 마)이었다.
이는 지난 8월 미국에서 비무장 상태의 10대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이 백인 경관의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일어난 후 흑인을 포함한 수많은 유색인종이 인종차별 반대 시위를 벌이면서 외친 구호다.
누리꾼들은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하트가 인기네”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그렇구나”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나도 많이 쓴다”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그렇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올해 최고 인기 단어 10개 목록=
♡=사랑을 뜻하는 이 기호는 매일 쓰이는 수많은 단어 중 0.001%라는 높은 비율로 사용되고 있다.
#=SNS 기능으로 ‘#’ 뒤에 특정 단어를 넣어 그 주제에 대한 글임을 표현한다.
Vape=전자담배의 확산으로 이런 기기에서 만들어진 증기를 마시고 내쉰다는 뜻의 동사이다.
Blood Moon(블러드문)=태양-지구-달이 일직선 상에 놓이며 보름달이 지구 그림자를 가릴 때 달이 붉게 보이는 천문현상이다.
Nano(나노)=10-9에 해당하는 SI 접두어. 기호는 n.이다.
Photo Bomb(포토밤)=뜻하지 않은 장면이 사진에 포착되거나 일부러 의도하고 촬영을 하는 것을 말한다.
Caliphate(칼리페이트)=칼리프가 통치하는 이슬람국가를 의미한다.
privilege(프리빌리지)=특권이라는 의미 외에 다문화 사회에서 백인들의 인종차별적 우월 의식을 뜻한다.
Bae(배)=탐나는 물건에 애정을 담은 말이다.
Bash tag(배시태그)=트위터 같은 SNS에서 비난적, 모욕적 언급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해시태그(#)이다.
▶인기 구절 상위 10개 목록=
▷Hands up, don’t shoot(손들었으니 쏘지 마) ▷Global warming(지구 온난화) ▷Climate change(기후 변화) ▷War on Women(여성 전쟁, 여성인권을 제한하는 등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