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윤바예 인턴기자]
5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기내 서비스에 불만을 품고 비행기를 돌려세운 일이 논란이 되면서 그 땅콩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 땅콩이 ‘마카다미아’로 알려지면서 유통업체들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SNS를 통한 인위적 마케팅 효과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G마켓에 따르면 “‘땅콩 리턴’ 사건이 대형 이슈로 부각된 지난 8~9일 마카다미아류 제품의 판매량은 1주일 전보다 149%나 늘었다”고 밝혔다.
소셜 커머스 쿠팡 관계자는 “8~9일 마카다미아 판매량도 이전 1일 평균 판매량의 3.5배까지 치솟었다”고 전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문제가 된 마카다미아가 어떤 제품인지 궁금해 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여기에 일부 업체들이 트위터 등에 '바로 그 땅콩' 등의 문구를
마카다미아 판매량 증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마카다미아, 너무 맛있어” “마카다미아, 나도 사 먹어야지” “마카다미아, 이런 상술에 넘어가지 않겠어” “마카다미아, 제2의 허니버터칩이래 진짜 웃겨”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