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금빛나 기자] MBC 예능프로그램 ‘아빠 어디가’가 넓은 중국 대륙까지 사로잡았다.
2013년 하반기부터 2014년 2월 현재까지 중국에서 부는 ‘아빠’라는 단어의 인기가 뜨겁다. MBC의 포맷을 수입해 새롭게 제작한 중국판 ‘아빠! 어디가?’의 줄임말이 ‘아빠’이기 때문이다.
무서운 속도로 성장 중인 중국 방송시작에 부족한 부분은 바로 양질의 콘텐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방송사들은 2011년 ‘나는 가수다’ 포맷 판매 계약(2013년 방송)에 이어 ‘아빠 어디가’까지 구입, 방송하면서 중국 내 MBC 예능프로그램들이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특히 참신한 기획이 돋보이는 프로그램들의 경우, 그 포맷을 구입해 ‘중국판’으로 제작하려는 방송사들의 관심과 경쟁 또한 뜨겁다.
‘아빠 어디가?’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12회가 방송됐으며 평균시청률 4.3%, 최고시청률 5.67%를 기록하며 대성공을 거뒀다. 40여개의 위성채널이 병존하는 중국에서 1%를 넘기는 예능프로그램이 연간 5개가 채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굉장히 놀라운 성적이다.
중국 관계자들 사이에서 ‘아빠 어디가’는 처음부터 ‘성공할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정설이었다. 지난 2013년 11월까지 ‘한 자녀 정책’을 시행했던 중국에서 아이들은 소황제로 불리고, 이처럼 아이들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통하기 때문이다.
‘아빠 어디가?’는 가족의 따뜻한 정을 강조하면서 자녀 교육에 포커스를 맞추는 탄탄한 구성은 물론, 카메라·자막·효과음 등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타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프로그램이 종영된 이후에는 모바일 게임이 출시됐고, 최근엔 ‘아빠 어디가’ 영화까지 개봉, 10여일 만에 1,000억 원이 넘는 흥행 수익을 기록했다. 현재 후난TV는 ‘아빠 어디가?’ 시즌2를 준비하고 있으며 올 여름에 방송될 예정이다.
금빛나 기자 shinebitna917@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