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정오, 지난 22일 방송됐던 '엠보코2' 경연 곡 중 이예준(26)이 부른 신용재의 노래 '가수가 된 이유'가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정식 공개된다.
'엠보코2'는 매 회 화제의 음원을 단 한 곡을 엄선해 대중에게 선보이게 되는데 이날 경연 곡 중 '가수가 된 이유'가 선정된 것. 매회 단 한곡만 공개되는 만큼 '공개곡'으로 선정되는 것 자체가 하나의 평가라고 봐도 무방하다. 이날 방송에는 이시몬이 부른 패티김 ‘이별’, 윤성호가 부른 김민기의 ‘새벽길’, 박의성이 부른 프라이머리 ‘씨스루’ 등이 경합을 펼쳤다.
CJ E&M 음악사업부문 측은 "곡 선정은 검색어-영상 클릭수-시청률 등 대중적 화제성과 함께 편곡의 퀄리티, 전문가 평가, 제작진 의견이 두루 반영되어 선정된다"며 "선정된 음원은 보컬부터 세션 녹음, 믹스와 마스터까지 전 과정 최상의 퀄리티로 제작된다"고 설명했다.
또 "이예준의 ‘가수가 된 이유’는 최고의 시청률이란 화제성은 물론 프로그램 제작진과 음악 감독의 추천을 반영해 선정하였다. 원곡과 편곡의 색다른 색깔이 같은 노래를 다른 느낌으로 듣는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판단이다"고 설명했다.
이예준의 방송 분은 이날 방송 중 최고 시청률 4.24%를 기록했다. 또 신용재의 원곡 ‘가수가 된 이유’도 방송 직후 각종 음원 차트에 80위권 내에 재진입하기도 했다.
이예준은 “감히 상상할 수 없었던 일. 사실 나는 스스로 특별하다는 생각을 해본 적 없을 만큼 자신감이 없었다. 이번 '엠보코2'를 통해 새로운 나를 검증 받고 싶었다”며 “누구보다 원곡자인 신용재 선배와 강타 코치가 꼭 들어줬으면 한다. 한 번도 꿈 꿔 보지 못한 영광이다”고 전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현우 기자 nobodyin@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