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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덕 감독이 여러 자리에서 스크린 독점 등과 관련해 “돈이 다가 아니지 않느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 영화계는 물론 관객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제작비보다 4배나 높은 ‘피에타’의 마케팅 비용에도 눈길이 쏠린다. P&A(Print&Advertisement)라고 불리는 비용이 자그마치 7억원이다. 영화가 만들어진 뒤 관객에까지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격이다. 왜 그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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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주교좌성당에서 진행된 제작보고회와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열린 언론시사회 등에 5000만원 정도가 사용됐다. 나머지 비용 3억원 가량은 극장 배급, 디지털 상영 등과 관련해 투입됐다.
하지만 ‘피에타’는 P&A 비용을 최소화한 편이다. 지상파 방송 3사, 영화전문지 등에도 광고를 하지 않았다. MBC TV ‘무한도전’ 같은 인기 프로그램 앞뒤로 한 번 광고가 들어가는 비용에는 1500~2000만원이 든다. 그것도 최소 1억원을 한 방송사에 광고로 투자하지 않으면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영화계 관계자는 “요즘은 광고비 7~8억원을 써야 사람들이 그 영화에 대해 조금 아는 정도”라며 “할 걸 다 하려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돈이 꽤 된다. 특히 큰 영화는 비용을 더 들일 수밖에 없다. 남들만큼 하지 않으면 인지도가 떨어지니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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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현철 기자 jeigu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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