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배달 음식 가격을 매장 가격보다 올려받겠다며 단체 행동에 나섰습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오르는 배달 수수료 부담을 줄이려면 이 같은 이중가격 적용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데요.
먼저 박통일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 모인 자영업자들.
배달 메뉴의 가격을 매장에서 파는 가격보다 올리겠다며 거리로 나섰습니다.
▶ 인터뷰 : 김주호 / 참여연대 민생경제팀 팀장
- "지나가는 시민분들도 다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입니다. 여기 점주 분들 수수료 올라서 음식값 높이면 결국 누구한테 부담 갑니까?"
상당수 음식점은 이미 차등가격을 적용 중입니다.
서울의 한 식당 메뉴를 살펴봤습니다.
배달앱에서 주문하는 모든 음식의 가격이 매장 가격보다 500원 더 비쌉니다.
▶ 인터뷰 : 식당 관계자
- "배달 주문하는 거는 다 500원씩 더 비싸요. 저희 매장에서 드시는 것보다. 용기 값이랑 해서."
맥도날드 등 일부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수년 전부터 이중가격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의 단체 행동에 이중가격이 관행처럼 굳어지면 앱 사용자가 줄어 배달앱 업체들의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 인터뷰 : 김영명 / 공정한플랫폼을위한사장협회 정책위원장
- "음식 가격 올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언제까지 이걸 저희가 버틸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비용이 상승했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다…."
배달의민족 등 배달앱 3사의 평균 수수료는 10%를 넘습니다.
배달 수수료가 자영업자의 부담을 키우고 그 부담이 음식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박통일입니다.
영상취재 : 김진성 기자
영상편집 : 이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