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채널은 주로 편의점
↑ 음료 판매대 / 사진=연합뉴스 |
지난해 차 음료가 꾸준히 인기를 끌며 매출이 4,000억원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차 음료(액상차) 소매점 매출은 전년보다 6.9% 증가한 4,15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aT는 2020년부터 마켓링크 자료를 바탕으로 식품 품목별 매출과 브랜드별 점유율 등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차 음료 매출은 2020년 3,017억원에서 2021년 3,444억원, 2022년 3,891억원으로 늘었고 지난해 4,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3년 전인 2020년과 비교하면 37.9% 증가한 것으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오프라인 소매점 매출만 합산한 수치입니다.
여기에 온라인 채널 매출까지 더하면 시장 규모는 더 커집니다.
소매점 중에서 차 음료가 주로 판매되는 유통 채널은 편의점이었습니다.
지난해 편의점 차 음료 매출은 3,286억원으로 전체 소매점 매출의 79.0%를 차지했습니다.
차 음료 시장 확대 요인으로는 제품 카테고리 확장과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 등이 꼽힙니다.
헬리플레저(Healt
높은 강도로 운동하고, 맛있는 음식을 포기하는 등 힘겨운 시간으로 운동하는 것이 아닌 '즐거움'에 초점을 맞춰 저칼로리 음식을 즐겨 먹고, 쉽고 재미있게 운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sugykk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