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로켓배송 가능성은 '갸우뚱'…쿠팡과 유통구조 달라
↑ 쿠팡물류센터 / 사진=연합뉴스 |
쿠팡 모기업 쿠팡Inc가 글로벌 명품 플랫폼 파페치(Farfetch)를 인수하자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 등 명품도 국내에서 로켓배송을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유통 업계는 그러나 쿠팡Inc가 파페치를 독자 사업으로 가져갈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오늘(1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작년 12월 중순 쿠팡Inc가 파페치를 5억 달러(6,500억 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하자, '쿠팡이 가장 약한 명품 카테고리를 단숨에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과 '하이엔드 명품 로켓배송은 불가능한 모델'이라는 분석 등 엇갈린 반응이 나왔습니다.
파페치는 포르투갈 사업가 주제 네베스가 지난 2007년 영국에서 창업해 명품 업체들과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급성장했습니다. 파페치는 1,400개 명품 브랜드를 190개국 이상 소비자에게 판매하며 한국으로도 직배송합니다.
지난 2018년 뉴욕 증시에 상장한 파페치 시가총액은 2021년 초만 해도 230억 달러(30조 원)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이탈리아 패션 업체 인수, 미국 백화점 니먼 마커스 지분 매입 등 '과욕'을 부리다 시가총액이 작년 말 2억 5천만 달러(3,200억 원)로 100분의 1토막이 났고, 5억 달러를 못 구하면 부도날 상황에 닥치자 쿠팡과 손을 잡았습니다.
↑ 사진=파페치 홈페이지 캡처 |
쿠팡Inc는 지난 1월 31일 파페치 인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파페치 창업자 주제 네베스가 대표에서 물러났고 영국과 포르투갈 등의 직원 약 2천 명을 해고하는 구조조정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쿠팡Inc는 부도 위기에 몰렸던 파페치 사업 구조와 재무 상황을 면밀히 검토 중입니다.
창업자 김범석 의장은 지난 달 28일(한국시각)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파페치와 관련해 "인수할 의도는 없었지만 5억 달러를 투자해 거래액(GMV) 40억 달러에 달하는 업계 최고 서비스를 인수할 드문 기회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앞서 발표한 투자 약정 외 추가 투자 없이 파페치가 스스로 자금을 조달할 길이 열렸다"며 "몇 년 후 쿠팡이 어떻게 파페치를 고품질 비즈니스로 성장시켰는지 이야기하길 바란다. 그런 대화를 하긴 너무 이른 단계"라고 덧붙였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도 "파페치 관련 추가 투자는 없다"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국내 명품 로켓배송을 위해 계획적으로 파페치를 인수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아, 국내로 사업을 가져오기보다 글로벌 플랫폼으로 기업가치 회복에 집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뉴욕 증시에 상장한 쿠팡Inc가 대만을 제외하면 국내에서만 매출을 거두고 있어 앞으로 파페치 등을 통해 해외 사업을 넓혀갈 것이란 관측도 있습니
김 의장은 콘퍼런스콜에서 파페치 인수 이유를 묻자 "명품은 아직 이커머스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공략하지 못한 분야"라며, "쿠팡은 혁신을 주도하는 방법을 잘 알아 이런 역량을 활용하면 훨씬 큰 가치를 창출할 것이고, 기존 쿠팡 사업과 전략적 가치 가능성을 봤다"고 답했습니다.
[박혜민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floshmlu@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