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K푸드 플러스 수출 혁신 전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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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올해 135억 달러 수출을 목표로, 오는 2027년에는 23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K푸드를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수출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K-푸드 플러스(+) 수출 혁신 전략'을 오늘(20일)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이날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 주재로 K-Food+ 수출확대 추진본부 간담회를 개최하고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올해 정부의 수출 전략을 수출기업 및 관련 기관 등과 공유하고 수출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주요 수출기업, 관계부처 및 관련 기관장이 참석했습니다.
지난해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농식품과 전후방산업의 수출산업화를 추진한 결과, K-Food+ 수출은 대외여건으로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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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확대 추진본부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
K-푸드 플러스는 농식품과 스마트팜, 농기자재, 펫푸드 등 농식품 관련 산업 분야를 아우르는 말입니다.
우리나라 식품과 스마트팜 등의 수출 호조로 지난해 수출액은 121억 4천만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농식품부는 올해 수출액 목표치를 지난해보다 11.2% 많은 135억달러로 정하고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수출국 다각화를 위해 신시장에 대한 마케팅과 시장 조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중동, 중남미, 인도 등 3대 신시장에 대한 수출 비중을 지난해 6.2%에서 올해 8%, 2027년 12%로 늘려 간다는 방침입니다.
해외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보유한 대기업과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판로를 공동 활용하도록 협업모델도 발굴할 계획입니다.
'K-푸드 플러스 100대 유망 수출기업'을 선정해 투자 유치부터 상장, 수출 등 전 주기에 걸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수출 지원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도 강화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등 다른 부처와 '통상환경 대응 협력체계' 구성을 협의하고 모방 제품 근절을 위해 특허청과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는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를 활용해 국내 우수제품을 홍보하고 아랍에미리트
농식품부는 또 'K-푸드' 로고 상표 등록 국가를 올해 55개국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K-푸드 로고는 한국에서 생산·제조한 식품임을 인증하는 것으로, 지난해까지 일본, 호주 등 48개국에서 상표 등록이 완료돼 있습니다.
[ 최윤영 기자 / choi.yoonyoung@mb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