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 잔액 미반환…실제 서비스 표기도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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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프 포토 스튜디오 / 사진=연합뉴스 |
길거리를 지나가다 흔히 볼 수 있는 셀프 포토 스튜디오에서 잔돈 반환이 안 되는 등의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2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이번 해 7월까지 셀프 스튜디오와 관련된 불만 신고를 살펴본 결과, 총 31건이었습니다. 기계 고장이 17건(54.8%)으로 가장 많았지만, 중복결제나 전액 미반환 등의 금전적 피해 사례도 8건에 달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지난 8월 28일부터 한 달간 수도권에 있는 셀프 포토 스튜디오 10개 업체 30개 매장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였습니다. 조사 대상인 모든 매장에서 현금 결제 시 잔액을 반환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잔액 미반환 안내 표시를 한 업체는 3개(8개 매장)에 불과했습니다.
7개 업체(21개 매장)에서는 홀수로 사진 출력이 지원되지 않아 추가 비용 지불을 유도하는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또 2개 업체(4개 매장)에서는 재촬영 가능 여부나 촬영 횟수 등을 실제 서비스와 달리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오류와 불편이 있음에도 사업자와
이밖에 일부 업체는 촬영한 사진을 보관기관 이후에도 삭제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습니다.
소비자원은 문제가 발생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잔액 반환과 서비스 정보의 정확한 표기 등 서비스 개선을 권고할 예정입니다.
[강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sugykk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