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부위원장 "소비자 신뢰 저해하는 문제"
↑ 정부가 11월 말까지 주요 생필품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신고센터를 신설해 관련 사례에 대한 제보를 받겠다고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
정부가 물가 안정을 명목으로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합니다. 관련 품목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도 다음 달 초에 발표합니다.
오늘(22일)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열린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관련 간담회'에서 이 같은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양을 줄인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가격은 그대로이거나 올리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꼼수 인상을 의미합니다.
오늘(22일) 간담회에는 기획재정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와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들이 참석해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73개 품목(209개 가공식품)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다음 달 초에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조사 대상 품목에 포함되지 않은 품목의 용량 조정 등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내일(23일)부터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를 설치해 제보도 접수하기로 했습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슈링크플레이션은 실질적인 가격 인상임에도 소비자가 이를 알아차리기 어려운 일종의 기만적
[강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sugykk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