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 "정시성 확보되는 지하철 사업만이 해답"
↑ 사진 = MBN 뉴스 방송화면 캡처 |
김포시와 부천시를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9일 김포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오늘(9일) 최상대 기재부 2차관 주재로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과 면제사업 선정 안건 등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부권 GTX 사업도 예타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 사진 = MBN 뉴스 방송화면 캡처 |
서부권 GTX 사업은 김포시 장기역~부천 종합운동장역 간 21.1㎞에 이르는 구간을 신설하는 것으로, 부천~서울도심 구간은 기존 GTX-B 노선을 이용해 광역급행철도 서비스를 새로 제공하는 노선입니다.
서울역·용산 등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으로, 총 사업비는 2조 2279억 원,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입니다.
최상대 차관은 "서부권 GTX의 경우,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국토부와 조사수행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조사결과가 최대한 빨리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김포골드라인 환승통로에 승객들이 가득 차 있는 모습. / 사진 = MBN 자료화면 |
김포지역 정치권에서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신설로 김포시민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한 근본적 해결책에 한 걸음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내비쳤습니다.
다만, 실질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및 GTX-D 서울 연결도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도 피력했습니다.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포시갑)은 "정시성이 확보되는 지하철만이 출근 지옥의 유일한 해답"이라며 "김포골드라인의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를 통한 수도권 동서축 연결"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인천과 고양으로의 이동 편의를 제고할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 또한 꼭 이뤄져야 한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포시을)도 "오늘도 김포골드라인에서 많은 시민들이 힘겨운 출퇴근길을 감내하고 있다"면서 "예타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해 사업을 본궤도에 올리는 한편 5호선 연장, '강남 연결' GTX-D 노선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