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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카드 / 사진=연합뉴스 |
지난해 4분기 카드회사의 고객 민원이 70% 넘게 늘어난 가운데, 최근 금융회사의 '고액 성과급 지급'으로 도덕적 해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오늘(24일)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7개 카드회사에 접수된 민원은 1,870건으로 전분기(1,87건)보다 72% 증가했습니다.
카드회사에 접수된 민원은 지난해 1분기 1,455건, 2분기 1,283건 등 지난해 전체로는 5,695건에 달합니다.
이 민원 건수는 카드회사에 접수된 중복·반복 민원이나 단순 질의, 카드회사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민원 등은 제외된 수치입니다.
지난해 4분기에 카드회사에 접수된 민원은 할부 항변권 등 제도 정책 관련이 600여건으로 가장 많았고, 카드 영업 관련이 200여건, 채권 관련과 고객 상담이 각각 100여건이었습니다.
카드회사별로 보면 지난해 4분기 민원 건수 증가율은 삼성카드가 전분기보다 127% 늘어 가장 높았고, 하나카드(80%), 현대카드(69.7%), 신한카드(66.3%), KB국민카드(64.7%), 우리카드(57.8%), 롯데카드(49.2%) 순이었습니다.
카드회사들은 지난해 고금리 등에 따른 자금난을 이유로 '고객 이용 한도' 등 고객 서비스를 대부분 줄였고, '신용대출 평균 금리'를 대부업 수준까지 올려 고객 어려움을 외면한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카드는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내면서 성과급을 연봉의 50%까지 지급했고 신한카드, 롯데카드를 포함한 나머지 카드사들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성과급을 받을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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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카드회사들이 자율적으로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등 대출 금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하고,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와 관련 공시 확대 등으로 민원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선예랑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unyehrang@naver.com]